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더 웨스트 빌리지

위 치 서울 종로구 궁정동 29-2
용 도 단독주택  제1종 근린생활 시설 
대지면적 109.96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54.83 m2 지하층수 1
건폐율 50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209.83 m2 용적율 131.1 %
작품설명 경복궁 인근 서촌에 위치한 더 웨스트 빌리지(The West Village)는 저층고밀도복합건물이다. 인왕산과 경복궁사이의 서촌이라는 구도심에서 동네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면서 활력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서 주거와 상업이 어우러진 건물을 계획했다. 일명 ‘무지개떡’ 건물로서 지하와 1층은 근린생활시설, 2, 3층은 주거공간으로 계획되어 주거와 비주거 기능을 한 건물에 수직적으로 배치했다.
더 웨스트 빌리지는 ‘평범하면서도 평범하지 않은 건물’(Extraordinarily Ordinary)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시작되어 대지의 특성을 건물의 성격에 밀접하게 반영했다. 북쪽으로는 큰 창을 통해 북악산과 인왕산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고, 다세대 주택을 향한 남측면은 벽돌조의 투시형 벽면을 설치해 경관은 거르고 햇빛은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했다. 이 벽돌벽은 그 자체로 건물의 입면요소로서 시간과 계절에 따라 건물 내외부에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낸다.
벽돌이라는 건축재료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물성을 그대로 드러내려 했으며 전체 재료의 종류를 제한하였다. 내부 또한 미장 위 페인트로 단순하게 마감했고 주거공간인 2, 3층의 방들은 모두 건식벽체와 가구로 구획했다. 조명과 가구를 일체화하여 가구 상단에 조명을 설치, 간접조명 방식으로 천장을 비춘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