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광종합출판인쇄

위 치 경기 파주시 교하동
구 분 신축
용 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992.50 m2 지상층수 4
건축면적 489.06 m2 지하층수 1
건폐율 49.28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연면적 2320.02 m2 용적율 162.39 %
작품설명 파주 북 시티(Paju Book City)의서가형 블록, 제19 섹터에 놓여있는‘신광종합출판인쇄’는 특별히 농·생물학 관련 책들을 발행하는 회사로 사무공간, 전시장, 주거 및 창고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건물이다.
이 건물은 전통적인 한국의 건축과 유사한 공간 개념을 가지고 있다. 남쪽과 북쪽에 놓여있는 2동의 건물과 그 둘을 연결하는 브릿지로 구성되며, 브릿지 밑을 통과하면 마당 공간이 있으며, 마당을 통한 정면 진입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프로그램에 따라 각 건물의 1층은 갤러리, 카페 등 공공의 성격을 지닌 장소이며, 1층과 2층, 3층은 사무공간, 4층은 주거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건물의 중심에 있는 내향적 마당 공간에서는 내부로부터 외부까지 연결될 수 있는 각종문화 행사가 파생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측 3층에 있는 데크는 2개 동의 건물을 연결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이곳에서 사람들은 마당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벤트를 관람하거나, 서쪽으로 한강의 고요한 풍경을 관조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이 건물은 문화적인 행위와 순수한 자연이 만나는 결절점에 위치한 장소적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된 것이다.
건물의 외관은 노출 콘크리트와 우드 패널(wooden panel)로 마감하여 질료의 미감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고, 시간에 따른 빛의 형상을 인지할 수 있도록 처리하였다. 특히 이 지역은 가로와 직교 체계를 이루는 배치 형식으로 보행자의 이동시 주변의 건물과 함께 연속된 가로 풍경을 만들고, 동시에 차이를 생산해 낼 수 있도록 계획한 것이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