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안스 퀼트 갤러리

위 치 경기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헤이리예술인마을 1-11
구 분 신축
용 도 단독주택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624.70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308 m2 지하층수 1
건폐율 49.30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연면적 725.44 m2 용적율 77.42 %
작품설명 헤이리와 영어마을 사이의 외곽도로에 인접한 안스 퀼트 갤러리 부지는 단지 내 진입도로 끝지점인 쿨데 삭(Cul-De-Sac에) 접해 있는 급경사지의 대지이다. 진입부로부터 서 · 남측으로 약 7 ~ 8 m의 경사지 땅으로, 외곽순환 도로로부터는 2개 층 높이의 상단에 진입로가 있어 2곳의 접근방법을 필요로 하는 특수한 형상의 대지이다. 그리고 건축주는 퀼트 작업을 하는 작가로 전시실과 작업실, 레스토랑 및 주거가 함께하는 복합문화 기능을 요구하였다.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고·저 차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하부건물과 상부로 프로그램을 이원화 시키고, 다시 두 개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이다. 하부건물인 전시실과 작업실은 30m 외곽도로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30m 도로 레벨에 맞추어 배치하고 상부건물인 레스토랑 및 주거는 쿨데삭으로부터 접근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따라서 이 건물은 두 개의 서로 다른 건물이 결합되어있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이 건축은 서로 다른 형식(타원형+정사각형)을 짜깁기(Quilt)한 것으로, 결합될 수 없는 서로 다른 종류의 이질적 요소를 관계의 범주로 끌어들여 작업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거친 노출 콘크리트로 된 타원형갤러리는 진입측에서 보면 지하이지만 30m도로로부터는 1층 레벨이다. 순환도로에서 콘크리트 벽에 돌출된 완만한 경사로를 따라오다 끝 지점에서 90도로 회전하면 타원형의 벽과 만나면서 전시공간으로 진입하게 된다. 이곳에서는 퀼트 작품들이 전시될 것이다. 전시실 중간층에 삽입된 사각형 박스의 작업실은 타원형과 엇갈리면서 특이한 사이공간을 만들어내고, 상부로부터 떨어지는 빛에 의해 공간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될 것 이다. 중간층에서 연결되는 브릿지는 내·외부를 관통하며 연못 위에 떠있는 외부계단과 다시 만나면서 상부 진입 레벨로 이어진다.
상부건물은 2층 규모의 철골조 사각 박스에 목재로 마감되어있어 독립된 건물로, 인식될 것이다. 하단건물의 옥상은 주차장과 레스토랑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크로 처리되어 주변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상
층에 배치된 주택은 진입도로에서 별도의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연결되는 독립된 동선 체계를 지니고 있어 완벽한 프라이버시를 담보받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주택의 중심에는 천창을 두어 전통 주거의 “ㅁ자”주택과 같은 형식을 만들었으며 이
공간을 통하여 충분한 빛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대청마루와 같은 여유공간으로서의 예측 불가능한 행위를 수용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