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한국SGI 이천평화공원

위 치 경기 이천시 마장면 목리 3-5
구 분 신축
용 도 묘지관련 시설 
대지면적 7495 m2 지상층수 4
건축면적 1496.82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9.97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4602.33 m2 용적율 50.01 %
외부마감 라임스톤(세레나옐로우) 내부마감 대리석(모카피나, 벨로시아노)
작품설명 경기도 이천시에 새로운 형태의 쉼터이자 문화공간이 탄생한다.
부지면적 약 330000㎡의 숲 속에 자리한 평화공원은 현세의 인간들과 현세를 떠난 영혼들의 화합의 장소이다. 우리의 곁을 떠나신 조상들 또는 먼저가신 사랑하는 이웃들의 영혼이 우리 곁에서 항상 숨 쉬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중부고속도로에서 나와 산세를 따라 굽이굽이 올라가면 속세를 벗어나 평화공원의 핵심 공간인 원형의 중앙광장에 다다른다. 중앙광장은 문화공간인 본당과 영혼들을 모시고 있는 납골당으로 들어가기 전 속세와 영혼이 하나 되는 우주의 중심 같은 공간이다. 다양한 형태와 재료의 조경 요소들로 인하여 낮과 밤의 광장은 엄숙하면서도 수려한 모습으로 연출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 원형 광장의 주위에는 자연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기존의 산세를 이용한 산책길, 실개천, 연못과 피크닉장 등 가족단위로 사시사철 야유회를 즐길 수 있는 외부공간으로 계획되어질 예정이다. 건평 약 5000㎡인 본 건물은 중정을 사이에 두고 본당과 납골당으로 구성되며 중정을 넘는 투명한 유리의 연결다리로 두 개의 내부 공간이 이어진다.
중앙광장에서 속세의 때를 씻고 본당에 출입하기 전, 참배자는 자신의 마음이 투영되는 잔잔한 연못-수공간을 거치게 되는데 이곳을 지나 본당의 내부로 들어가면 약 20m높이의 대공간이 펼쳐진다. 머리 위에서 내려오는 자연광은 참배자로 하여금 경건한 마음을 가지고 선조들을 맞이할 준비를 만들어 준다.
또한 중앙 홀의 상부에는 천장의 바로 아래에 유리 데크가 있어 태양광이 한번 걸러져 내려가게 되고 방문객이 홀을 내려다 볼 수 있는 데크 역할도 한다. 본당은 마음을 순화시키는 중앙홀 외에, 약 200석의 다양한 집회를 열 수 있는 계단식 강당, 상설 및 기획 전시장, 그리고 식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앙홀의 원형 벽면을 타고 계단을 오르면 서쪽의 외부 옥상에 열주공간이 나타난다. 해가 지는 서쪽을 바라보고 정렬되어 있는 열주들은 지나간 과거와 선조들의 업을 상징하는 ‘기억의 장소’ 이다.
계속해서 3층으로 이어지는 원형벽면의 계단은 건너편 납골당으로 이어지며 4층 옥상의 외부공간은 식당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휴식공간이다.
북쪽의 납골당은 남쪽의 중정을 바라볼 수 있도록 전면유리로 계획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열린 마음을 갖게 만든다. 또한 납골당 내에서는 중정을 바라보며 자연 속에 안치되어 있음을 한껏 느끼게 된다. 향후 납골당의 수요 증가시 현재와 같은 형식으로 연속적인 신축이 가능하다.
외부 마감재료는 자연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라임스톤, 목재, 투명한 유리를 사용하였으며 감리하는 과정에서도 설계시 계획하였던 부분들은 수시로 휴먼스케일로 직접 확인하며 각 부분의 디테일을 세심하게 검토하여 시공에 반영 되도록 하였다. 이 모든 부분을 시공회사에서 수용한 것은 건축주와 설계자, 시공자의 상호신뢰와 존중에서 나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평화공원이 각계의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서 사용되어 자유로운 공간으로 활성화 되어 새로운 장례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