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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터미널‘소풍’

위 치 경기 부천시 원미구 상동 539-1
구 분 신축
용 도 미지정 
대지면적 34555.60 m2 지상층수 9
건축면적 20965.72 m2 지하층수 3
건폐율 60.67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198253.85 m2 용적율 319.70 %
외부마감 Finish Lime Stone, Aluminum Panel Glass Curtain Wall 내부마감 Finish Lime Sto ne, Painting on Gypsum Board
작품설명 경기도 중서부의 도시로서 교통이 일찍부터 발달되어 있던 부천시는 여타 도시들처럼 도시의 성장과 더불어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 도시로서의 성장이라는 숙제를 풀어가기 위해 도시공간의 변화와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도시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새롭게 계획되고 있던 부천터미널 복합시설은 부천시의 상동지구 중심 상업지로서 중동대로 와 계남도로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는 대지 성격상 앞서 출점한 대형 유통업체들과의 치열한 상권경쟁과 더불어 지역 상권을 활성화시키고 대도 심으로의 고객 유출을 막을 수 있는 핵상권의 형성과 장소성 확보가 우선적인 과제 중의 하나였다. 또한 단순한 교통 중심시설로서의 기능에서 벗어나지역 생활 중심을 지향하는 대규모 복합시설로서의 터미널에 대한 새로운 방향 제시가 필요하였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계획 방향이 시도되었다.
첫째, 상업시설의 복합화를 통해 어뮤즈먼트, 인포메이션, 커뮤니티, 쇼핑이 결합된 새로운 업태의 쇼핑센터를 제안하고, 둘째, 엔터테인먼트 요소의 도입을 통하여 교통, 문화예술,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지로서 역할과 다양한 문화적 기능을 수용하게 하며, 셋째, 사업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규모의 설정과 상업시설의 통일된 이미지 구축을 통한 도시의 새로운 장소성 확보와 랜드마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고객의 흐름을 고려한 합리적인 동선 처리와 주변과의 유기적 연결성을 갖게 하여 시설 연계성이나 방문객들의 접근이 편리하도록 한다. 다섯째, 환경친화적 공간계획을 통한 공공 공간과 내·외부 오픈스페이스의 다양한 연출을 통하여 쾌적하고 활기 있는 공간을 계획하여 방문객들의 머무름과 휴식, 시간의 소비 등이 극대화될 수 있는 시설계획을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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