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서해 수호관

위 치 경기 평택시 포승읍 원정리
구 분 신축
용 도 미지정 
대지면적 11,014 m2 지상층수 -
건축면적 2,160.73 m2 지하층수 -
건폐율 19.62 % 구조 철골조
연면적 2,861.31 m2 용적율 25.98 %
외부마감 THK 0.3 STS평이음공법 내부마감 석고보드위 페인트 마감
작품설명 바다와 인접한 해군 사령부 내에 있는‘ 서해 수호관’은 연평해전, 천안함을 기념하고 연평도 포격 도발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는 전시관이다. 대장부(해군)의 불굴의 의지(Confidence),확고한 목표의식(Clear Goal), 파도 형상의 입면(Wave)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주변 안보공원과 영상관, 그리고 전쟁기념관인 참수리호와의 유기적인 배치를 통해 연속된 동선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참수리호의 부활을 상징하는 수공간과 함께 추모공원, 휴식 공간,주차장 등 다양한 외부 공간을 제공한다. 건물의 입면은 파도를 형상화한 매스와 주변과의 조화를 위해 자연스러운 물결 및 물방울 모양의 패턴으로 파도의 이미지를 강조한 심플하지만 강력한 단일 외피로 구성하였다. 전체 외피를 지지하는 구조물과 그 위를 지지하는 구조물인 서해 수호관은 잠수함의 형태를 상징하고 있으며 BIM설계로 완성되었다. 평면구성은 진입램프와 수공간을 연계한 진입공간, 전시 영역과 수장 영역의 명확한 공간 분리
그리고 2층 홀에 오픈 공간을 두어 1, 2층 사이의 시각적 연계 및 공간감을 부여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1층에는‘ 북방한계선(NLL)과 해전실’, 2층에는‘ 천안함 피격 사건실’이 각각 마련되어 제1·2연평해전과 대청해전 당시 사용했던 각종 전투 물품이 전시되어 있다.
글: 간삼건축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