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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립 단설 삼평유치원

위 치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724
구 분 신축
용 도 교육연구 시설 
대지면적 1180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570.7 m2 지하층수 -
건폐율 48.36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1296.09 m2 용적율 109.84 %
외부마감 스프레이코팅(실리콘계), 스플릿블록, THK0.7 아연도강판,적벽돌 내부마감 THK6 PVC 기능성쉬트, 실크벽지, THK18 목재분산음향판,친환경수성페인트
작품설명 공립유치원의 설계는 예상치 못하게 찾아온 소중한 기회였다. 설계 착수전 발주처인성남교육청 담당자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사례 조사를 하고 유아교육 관련자료도 수집해가며, 공립유치원의 모습을 재해석하고자 했다. 프로토타입처럼 되어버린 일반학교 건물과 유사한 중복도의 교실 배치는 지양하고, 원론적이지만 다양하게 경험되는 공간을 제시하여 공립유치원의 새로운 시도가 될 수 있고자 했다.
판교신도시 아파트 단지 한 모퉁이에 자리한 대지는 북측으로는 종교시설 부지와 인접하고, 서측에는 32m도로가 있으며, 남측으로는 15m보행자 도로공사가 진행중이다. 다소 건조하고 소란스러운 주변 풍경을 뒤로 하고, 매스의 둘러싸임으로 만들어진 중앙 마당은 유치원만의 은밀한 풍경을 갖게 한다. 또한,중앙마당은 여러 가지 행위 유발의 동기가 되고, 이용자 시선의 중심에 있게 된다. 스페이스 프로그램을 수용하기에 협소한 부지 면적으로 야외활동 공간 조성의 제한 속에서 외부공간을 건물로 끌어들이며 서로 상호작용하게 한다. 3개의 입방체가 중앙 마당을 향해 서 있고 연속된 커튼월로서로 연결되며, 내부와 외부가 시선의 연속선상에 놓여진다. 외부와 차단된 벽의 현관을 들어서서 홀에 이르면 환하게 열린 중앙 마당을 마주하게 된다. 반층씩 레벨차이가 나는 교실들은 중앙의 마당과 연결되고, 각 교실은 저마다 다른 모양의 창문을 갖는 입면을 통해 다양한 표정을 만들어낸다.
재료의 적용에 있어서는 스플릿블록, 적벽돌, 징크 등의 고유의 색상을 가지는 재료를 사용하여 공사시 본래 의도와 다르게 변경되어 마감되는 상황에 대처하고자 했다. 그 결과, 유아 시설의 상징처럼 된 국적불명의 형태와 강한 원색의 기존 유아 시설들과는 차별성을 갖게 되었다. 중앙 마당으로 열린 유리 커튼월은 마당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고, 사이사이의 컬러유리가 건물에 활기를 일으켰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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