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에이엔씨출판(주) 사옥

위 치 서울 강남구 역삼동 736-44
구 분 신축
용 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296.80 m2 지상층수 10
건축면적 175.29 m2 지하층수 2
건폐율 59.06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1980.13 m2 용적율 579.56 %
외부마감 Granite 내부마감 Bianco, Granite
작품설명 기존 건축물의 이용 연면적 제한으로 인해, 가능하면 지하층 면적을 줄이고 지상면적은 최대한으로 계획하고자 했다. 면적 증대로 주차장 확보를 위해 대부분은 지하층의 규모가 기존보다 확대되어야 하지만, 다행히 이 지역은 주차상한지역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기존 주차대수보다 더 적게 설치해야 했으므로 기존 지하층 면적 내에서 해결되었고, 오히려 기존 지하층을 축소해야 했다. 그러므로 지하층을 철거하고 새로이 건설하기보다는 기존 지하층 구조를 활용하는 방안을 채택하였는데, 구조보강은 필요하지만 지하층의 철거공사, 흙막이공사, 지하층 골조공사비를 절감하고, 주변 건축물의 민원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실제로 공사비 산출 결과, 절감효과가 기대보다 컸다.
평면계획 지하층 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건물 지하 2층에 수평으로 펼쳐져 있던 기계식 주차기를 수직으로 변경하여 지하 1층 일부 면적을 줄였고, 기존 구조 활용을 위해 기초 및 기둥을 보강했다. 또한 일부 기둥 및 코어 위치를 변경하여 재설치 함으로써, 지상층 평면의 융통성을 확보했다. 좁은 대지에서 정면을 확보하기 위해 코어 부분을 배면에 설치했으며, 내부공간에는 가능하면 기둥을 외벽 쪽으로만 계획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나, 기존 구조의 활용으로 인해 전면에 일부 돌출되는 부분도 생겼다. 냉난방 방식은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개별 방식을 채택했다. 공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천장형을 선택했으며, 공사비 절감을 위해 옥상에 집중형 실외기 유닛을 설치하기보다는 각층 분산형으로 계획했고, 이를 위해 배면에 발코니를 설치했다.
단면계획 건축물의 높이는 주변 건물들의 높이가 기존 35m 지정높이를 기준으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인지성 확보를 위해 신규 지정높이인 39m로 계획했다. 지상 10층의 규모로 각층을 3.9m로 분배하기보다는 좁은 1층 홀의 공간감 확보를 위해 1층 층고를 5.7m로 계획했다. 에이엔씨출판(주)의 사옥공간으로 사용할 10층은 4.5m로 계획했으며, 기준층은 층고 2.6m가 확보 가능한 3.4m로 계획하여 주변건물의 층고(2.35m~2.4m)와 비교될 수 있도록 했다.
입면계획 부지가 좁고 깊으며, 양옆과 배면에 높은 건물이 있어 전면만 개방된 형태이기에, 정면 계획에 중점을 두었다. 석재와 목재, 금속재, 유리재의 재료로 몇 가지 구성을 해보았는데, 이 건물이 출판사 사옥인 점을 고려하여 책꽂이에 책이 꽂혀있는 이미지를 주제로 했다. 최종안은 가급적 개구부를 절제하면서 서가의 이미지가 담긴 계획안으로 결정했으며, 정면을 양옆 건물보다 약간 돌출되도록 했고 높이감을 강조했다. 정면의 개구부를 절제한 대신 남측면에 넓은 창호를 설치했으며, 옆 건물의 창과는 가급적 마주보지 않게 펀칭창으로 계획했다. 남측의 옆 건물과는 2~2.5m정도밖에 이격되어 있지 않지만, 기존건물 4층에서도 채광에 지장이 없었던 점을 감안하면, 채광이나 환기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한다. 10층은 정면과 남측면을 커튼월로 계획하여 전망과 채광을 풍부하게 확보 하고 건축물을 보다 경쾌하게 하고자 했다. 건물의 재료는 주변건물이 어두운 커튼월이나 검은색 계열이므로, 차별성 확보와 밝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정면에는 화이트 갤럭시를 사용했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