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양평 햇살아래 어린이집

위 치 경기 양평군 옥천면 용천리 584
구 분 신축
용 도 노유자 시설 
대지면적 1821 m2 지상층수 2
건축면적 332.60 m2 지하층수 -
건폐율 18.26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381.59 m2 용적율 20.95 %
작품설명 발도로프 아동이 자연과의 교감을 통하여 스스로 깨닫고 자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발도로프 교육체계는 스스로 성장하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하면서 사회성의 배양 및 공동체와의 어울림을 강조한다. 또한, 자연의 질서체계인 부분과 전체에 대한 상호유기적 관계를 받아들여 부분에 대한 존중과 전체와의 조화를 중시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인지학이 근간을 이루고 있는 발도로프 유아교육에서, 건축은 자연의 모방이 그 본질이 아니라 유기체로서 존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교육철학을 담을 수 있는 건축적 논리와 구성이 요구됐다. 발도로프 교육에 적합한 건축으로, 특정한 양식이나 형태가 아니라 -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유치하고 기괴한 형태와 색상은 근본적으로 적합하지 않다. 이것은 어린이가 직설적이고 모방적이며 화려한 색채들을 좋아할 것이라는 어른들의 폭력적 사고가 만들어낸 이미지일 뿐이다. - 이 교육 체계의 기본 철학과 의미를 담을 수 있는, 부분과 전체에 대한 관계 및 조화가 중요했다. 그러므로 부분이 부분으로서 존재하면서, 동시에 전체로 확장될 수 있는 유기적이고 가변적인 공간의 건축, 내외부가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건축이 공간적으로 요구됐다.
논과 산 대지의 앞쪽으로는 평야에 가까운 논이 펼쳐지고 뒤쪽으로는 우거진 숲이 있어, 주변 자연환경이 설계의 절대적인 조건이 됐다. 그 산과 평야를 막아서는 단절의 건축이 아니라 자연과의 관계를 보장하고 장려하는 필터로서의 건축, 이음의 건축을 의도했다. 이런 기본 원칙과 조건들에 따라 남측(평야지대)에 위치시킨 보육실들은 자연의 유입과 연속을 위하여 독립된 공간으로 분리됐다. 지형적 조건과 기능적 특성으로 인해 배치된 전면의 박스 3개는 그 자체로 건물의 볼륨과 형태, 그리고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가 됐다. 특히, 3개 박스의 전면창은 건축물의 외부에서보다, 내부에서 바깥을 바라볼 때 더욱 감동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전면창의 프레임과 박스의 형성으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처마선으로 전경은 내부 깊숙이 들어와 이 공간을 사용하는 아이들과 화학적으로 결합할 것이다.
3개의 박스를 분리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바깥사이의 공간들은 교류와 필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중성적 공간이 됐고, 안과 밖이 뒤섞이며 스스로 중성화됐다. 또한, 경관의 프레임 역할을 수행하고 경관의 내부화를 가속시켰다. 바깥놀이 공간이 건물의 파사드에 위치하면서 아이들의 동적인 중성 공간이 된 반면, 사무실과 면하고 있는 북쪽 중정은 어른들을 위한 중성화된 정적 공간이 됐다. 특히, 반만 덮여 있는 이 중정공간은 악천후를 피하면서도 하늘과 바람, 그리고 뒷산의 전경을 내부화시켜, 내부공간에 자연의 활기와 숨결을 불어넣는 역할을 한다. 단순한 형태적 요소와 자연의 내부화, 주변을 압도하지 않고 묻어가는 건축적 볼륨, 최소한의 공간과 최대한의 공간적 변용가능성들이 이 햇살아래 어린이집이 가지는 건축적 특성이다.
건축주 햇살아래 어린이집의 건축주는 자연과 교감하는 건축, 아이들을 규정하지 않는 공간, 최소한의 주거공간만을 요구했고, 나머지는 전부 건축가의 몫으로 남겨두었다. 건축을 재산증식의 수단으로 삼기보다는, 글자 그대로 아이들이 따스한 햇살 아래에서 생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해하고 있는 이런 건축주를 만나는 것은, 건축가에게 축복에 가까운 행복이었다. 이렇게 건축주와의 철학적 지향과 건축에 대한 교감이 확인된 이후, 햇살아래 어린이집에 대한 작업은 거침없이 진행됐다. 초기의 구상과 방향은 지금과 같은 공간구성으로 발전했고,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건축주는 초기 공간구성이 유지되길 강력하게 요구했다.(공간구성은 유지하면서 경제적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 위해, 외장재가 벽돌에서 드라이비트로 변했다.) 또한, 건축주의 요구사항에 덧붙여 자연환경의 일상적 변화가 그대로 내부에 반영되는 건축, 공간 그 자체가 아이들의 교육공간이자 놀이공간이 되는 가변적 공간을 부여하려고 했다. 건축가 입장에서 그는 매우 훌륭한 건축주였으며, 가장 모범적인 건축주였고, 인문적 정신이 충만한 지성인이었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