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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레스트 퀸텟

위 치 강원 양구군 양구읍 공수리 397 외
구 분 신축
용 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660 m2 지상층수 2
건축면적 143.14 m2 지하층수 -
건폐율 21.69 %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연면적 144.89 m2 용적율 21.95 %
작품설명 Forest’s quintet 은 도시 주거의 대안으로서 구상되었다. 강원도 양구의 한 아름다운 산 중턱에 위치하고, 개별 주택들이 한데 모여 하나의 이상적인 별장 단지를 형성하고 있다.
60,000 평방미터 대지에 배치된 건물들 사이의 관계는 건축주들 사이의 관계들을 반영한다. 그들은 서로 친척이거나 아주 가까운 친구들이며, 함께 그들의 꿈을 짓고, 함께 은퇴 후 아름다운 시골에 모여서 살기를 약속하면서 생긴 마을이다. 건축적인 언어와 주 재료는 각 집들 사이에서 매우 비슷하게 사용되었다. 하지만 각 집이 앉게 된 지형들이 각기 다른 특징들을 내포하고 있고, 거기에 살게 될 각 가족들의 상이한 삶의 방식 또한 각 주택의 형태를 독특하게 만든 요인이 되었다.
공간계획에서, 각 집들은 동양의 정자건축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정자들은, 특히 정원이나, 자연속에 위치한 정자들은 원하는 조망을 향하여 각기 다른 방향을 가지고 있으며, 그럼에도 함께 모여 조화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공간과 조망의 차이는 조밀하지 않으면서도 서로의 집들의 가까운 배치를 가능하게 하였다.
동양의 전통적인 정자로부터 받은 두번째 영감은 그들이 언제나 자연을 향해 열여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주택들은 자연속에 삽입한 오브제들이 아니라, 자연이 지나가도록 놓아두는 둘레를 친 것과 같은 방식이며, 대부분의 주택들이 다수의 조망을 향해 여러 개의 각도로 열려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기 주택들에는 빛과 바람, 그리고 조망이 공간을 가로질러 갈수 있는 사이 공간들이 존재한다.
우리가 고른 재료들은 매우 자연에 순응하면서도 실용적이다. 이뻬 나무의 사용은 부식과 마모에 강하여 외관을 오랜 시간동안 유지시켜줌과 동시에 시간의 흐름에 순응하여 천천히 은회색으로 변해 간다. 실내 공간은 재료와 컬러 팔레트에 있어서 집안의 다양한 공간에 따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적 경험으로 인하여, 매우 심플하지만 분명히 풍부하게하였다.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끊임없는 대화를 진행하였고, 각 가족들의 수 많은 디자인 요청사항들이 대화 속에 진행이 되었다. 이 집들은 그들의 꿈이다. 우리는 공사가 마무리 되어 입주를 하게 되면서, 각 주택들의 건축주들이 이웃한 서로의 집들을 부러워하는게 아니라, 각 가족이 자신들의 집이 최고라고 주장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최고의 주택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가장 맞는 주택이 있을 뿐이다.Forest’s quintet 은 도시 주거의 대안으로서 구상되었다. 강원도 양구의 한 아름다운 산 중턱에 위치하고, 개별 주택들이 한데 모여 하나의 이상적인 별장 단지를 형성하고 있다.
60,000 평방미터 대지에 배치된 건물들 사이의 관계는 건축주들 사이의 관계들을 반영한다. 그들은 서로 친척이거나 아주 가까운 친구들이며, 함께 그들의 꿈을 짓고, 함께 은퇴 후 아름다운 시골에 모여서 살기를 약속하면서 생긴 마을이다. 건축적인 언어와 주 재료는 각 집들 사이에서 매우 비슷하게 사용되었다. 하지만 각 집이 앉게 된 지형들이 각기 다른 특징들을 내포하고 있고, 거기에 살게 될 각 가족들의 상이한 삶의 방식 또한 각 주택의 형태를 독특하게 만든 요인이 되었다.
공간계획에서, 각 집들은 동양의 정자건축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정자들은, 특히 정원이나, 자연속에 위치한 정자들은 원하는 조망을 향하여 각기 다른 방향을 가지고 있으며, 그럼에도 함께 모여 조화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공간과 조망의 차이는 조밀하지 않으면서도 서로의 집들의 가까운 배치를 가능하게 하였다.
동양의 전통적인 정자로부터 받은 두번째 영감은 그들이 언제나 자연을 향해 열여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주택들은 자연속에 삽입한 오브제들이 아니라, 자연이 지나가도록 놓아두는 둘레를 친 것과 같은 방식이며, 대부분의 주택들이 다수의 조망을 향해 여러 개의 각도로 열려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기 주택들에는 빛과 바람, 그리고 조망이 공간을 가로질러 갈수 있는 사이 공간들이 존재한다.
우리가 고른 재료들은 매우 자연에 순응하면서도 실용적이다. 이뻬 나무의 사용은 부식과 마모에 강하여 외관을 오랜 시간동안 유지시켜줌과 동시에 시간의 흐름에 순응하여 천천히 은회색으로 변해 간다. 실내 공간은 재료와 컬러 팔레트에 있어서 집안의 다양한 공간에 따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적 경험으로 인하여, 매우 심플하지만 분명히 풍부하게하였다.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끊임없는 대화를 진행하였고, 각 가족들의 수 많은 디자인 요청사항들이 대화 속에 진행이 되었다. 이 집들은 그들의 꿈이다. 우리는 공사가 마무리 되어 입주를 하게 되면서, 각 주택들의 건축주들이 이웃한 서로의 집들을 부러워하는게 아니라, 각 가족이 자신들의 집이 최고라고 주장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최고의 주택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가장 맞는 주택이 있을 뿐이다._이현호, 제임스 키


포레스트 퀸텟 1
신 회장님 댁은 단지의 다른 주택과 마찬가지로 두 개 층의 평면 윤곽은 기존 지형 등고선의 편집으로 도출되었으며, 어긋나게 포개진 두 개 층의 평면을 두 개의 다른 지붕이 감싸게 함으로써 주거 공간을 형성하게 하였다. 단지의 가장 아래쪽에 있는 신 회장 댁의 경우 전면과 후면의 경관에 대한 조망을 모두 가지고 있는 공간계획이 요구되었으며, 이는 대청마루 같은 공간계획으로 해결되었다. 이 집 뿐 아니라 포레스트 퀸텟의 모든 주택의 공간계획은 동양의 정자 건축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정원이나 자연 속에 위치한 정자들은 원하는 조망을 향하여 각기 다른 방향을 가지고 있으며, 그럼에도 함께 모여 조화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공간과 조망의 차이로 조밀하지 않으면서도 집들은 서로 가까운 배치가 가능하였다. 동양의 전통적인 정자로부터 받은 두 번째 영감은 그들이 언제나 자연을 향해 열려 있다는 점이다. 각 주택은 자연 속에 삽입한 오브제들이 아니라, 자연이 지나가도록 놓아두는 둘레를 친 것과 같은 방식이며, 대부분의 주택이 다수의 조망을 향해 여러 개의 각도로 열려 있다. 그리고 여기 주택들에는 빛과 바람, 그리고 조망이 공간을 가로질러 갈 수 있는 사이 공간이 존재한다. 우리가 고른 재료는 자연에 매우 순응하면서도 실용적이다. 이뻬 나무의 사용은 부식과 마모에 강하여 외관을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해 줌과 동시에 시간의 흐름에 순응하여 천천히 은회색으로 변해 간다. 실내 공간은 재료와 컬러 팔레트로, 집안의 여러 공간에 따라 느끼는 다양한 공간적 경험을 매우 심플하지만 분명히 풍부하게 하였다. 디자인 과정에서 끊임없는 대화를 진행하였고, 각 가족의 수많은 디자인 요청사항들이 대화 속에 진행되었다. 이 집들은 그들의 꿈이다. 공사가 마무리 되어 입주를 하게 되면서, 건축주들이 이웃한 집들을 서로 부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자신들의 집이 최고라고 주장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우리도 큰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최고의 주택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가장 맞는 주택이 있을 뿐이다.

포레스트 퀸텟 2
동양의 전통적인 정자로부터 받은 두 번째 영감은 그들이 언제나 자연을 향해 열려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주택들은 자연 속에 삽입한 오브제들이 아니라, 자연이 지나가도록 놓아두는 둘레를 친 것과 같은 방식이며, 대부분의 주택들이 다수의 조망을 향해 여러 개의 각도로 열려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기 주택들에는 빛과 바람, 그리고 조망이 공간을 가로질러 갈 수 있는 사이 공간들이 존재한다. 현 원장님 댁의 경우 또한 두 개의 벽면이 양쪽에서 공간을 감싸 안으면서 가운데 동선공간의 천창을 만들어 주었다.
이 주택은 다섯 개의 대지 중 가장 경사가 급하고 좌우 및 전후의 경사를 가지고 있어 단면 계획에 있어 진입동선과 함께 조망 속에 부유하는 거실 공간계획이 가능하였다. 평면 또한 다른 주택들과 마찬가지로 주요 서비스 축을 중심으로 하고 서비스를 주는 공간을 밀집시켜 기능을 담보함과 동시에 서비스 받는 공간의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우리가 고른 재료들은 자연에 순응하면서도 실용적이다. 이뻬나무의 사용은 부식과 마모에 강하여 외관을 오랜 시간동안 유지시켜줌과 동시에 시간의 흐름에 순응하여 천천히 은회색으로 변해 간다. 실내 공간은 재료와 컬러 팔레트에 있어서 집안의 다양한 공간에 따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적 경험으로 인하여, 매우 심플하지만 분명히 풍부하게 하였다.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끊임없는 대화를 진행하였고, 각 가족들의 수많은 디자인 요청사항들이 대화 속에 진행이 되었다. 이 집들은 그들의 꿈이다. 우리는 공사가 마무리 되어 입주를 하게 되면서 각 주택들의 건축주들이 이웃한 서로의 집들을 부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자신들의 집이 최고라고 주장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최고의 주택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가장 맞는 주택이 있을 뿐이다.

포레스트 퀸텟 5
포레스트 퀸텟(Forest’s quintet)의 다섯 채 주택은 강원도 양구의 아름다운 산 중턱에 있고, 하나의 이상적인 별장 단지를 형성하고 있다. 전체 60,000㎡ 대지에 배치된 건물들 사이의 관계는 건축주들 사이의 관계를 반영한다. 그들은 서로 친척이거나 아주 가까운 친구이며. 함께 꿈을 짓고, 은퇴 후 아름다운 시골에 모여서 살기를 약속하면서 생긴 마을이다. 건축적 언어와 주재료는 각 주택에서 매우 비슷하게 사용되었다. 하지만, 각 집이 앉게 된 지형들이 각기 다른 특징들을 내포하고 있고, 거기에 살게 될 가족의 상이한 삶의 방식 또한 각 주택의 형태를 독특하게 만든 요인이 되었다.
차 씨 주택의 경우 단지의 끝자락이자 파로호 조망을 향해 경사로 열려 있는 대지에 위치한다. 그리고 옆집보다 아래 쪽에 있어 동쪽의 내부 공간 노출을 최소화 하고, 차 씨 주택 대부분을 내려다보이는 옆집의 조망을 고려한 디자인을 하여야 했다. 단지의 다른 주택들과 마찬가지로 주택의 두 개 층 평면 윤곽은 집이 앉혀지는 지형의 등고 라인 선 들의 연장과 확장으로 두 개 층이 다르게 포개진다. 그리고 이 윤곽은 데크의 아웃라인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위층의 데크라인에서 내려온 유리벽이 아래층의 내부와 외부를 경계 짓고, 두 층 평면의 어긋남은 내부공간의 다채로운 공간감을 주며 다양한 조망을 확보하게 한다. 주택의 평면 윤곽선이 등고선 에서 도출됨은 기존 자연 지형의 보존과 동시에 주택의 자연 속에 끼어들어 감에 있어 최대한 자연스러움을 담보해주는 방식이 되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은 자연이 내포하고 있는 공간 드라마의 가능성을 증폭시켜주며, 실제로 차씨 주택의 1층 데크라인은 대지의 높은 경사로 인하여 대지 경계에 가까이 있어 거실의 공간이 공중에 부유하여 먼 조망을 제공하게 되는데, 이러한 가능성은 이미 등고선에 내포되어 있었다.
디자인 계통에서 오랜 경력을 가지고 계신 건축주는 분할된 공간계획보다는 통합된 공간계획을 요구하였으며, 이는 서비스를 주는 공간의 밀집을 통하여 열려 있는 공간들을 대지의 조망 방향으로 열어 주었으며, 또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부엌, 수직 동선, 화장실 등)은 옆집으로부터 공간의 노출을 막아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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