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아리수 홍보관 |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아리수나라

위 치 서울 광진구 능동 18
용 도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1000 m2 지상층수 2
건축면적 592.14 m2 지하층수 1
건폐율 59.21 % 구조 -
연면적 407.86 m2 용적율 19.37 %
작품설명 흐르는 듯한 대지 위에 부유하는 물방울을 구현한 아리수 홍보관은 어린이의 시선과 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아리수가 갖고 있는 맑고 순수한 이미지(물방울, 풀잎에 맺힌 이슬 등)를 모티브로 출발. 전체 건물이 구현하는 형상은 전시 프로그램과 융화되어 건축물 자체가 아리수를 전시, 홍보하도록 계획.

■ 건축가 인터뷰(2012.09.24)

[설계의도]
어린이를 위한 홍보관이므로 어린이 입장에서 본, 어린이만의 공간임을 형태적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물이라는 것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고 물을 형태적으로 표현하려 하였다. 아리수 홍보관은 물론이거니와 사무소에서 진행하는 다수의 작품들(시흥시청, 웅진 백제 역사박물관 등)에서 땅을 들어 올려 밑에 생기는 공간을 이용하여 땅의 흐름을 이어줌으로써 땅과 건축의 결합을 표현하고자 했다.
건물을 접했을 때에 바로 보이는 크고 작은 구의 모습은, 건물을 건축적 장치로 표현하고자 물방울을 형상화 한 것으로 무채색, 파란색, 흰색을 통해 그들을 이미지화 하였다. 또한 지붕과 연계되어 있는 구의 모습은 마치 이른 아침 나뭇잎에 이슬이 맺힌 모습을 표현하였고, 입구에 있는 육각프레임은 물의 육갹형 구조를 표현하였다. 내부 중앙에 중정이 있는데, 생명과 연관하여 나무를 하나 심어두어 이를 통해 물이 자연의 중요요소임을 알려주고자 했다.

[작품배경]
서울시 상수도 사업본부가 현상공모를 통해 건립하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