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다다오2 茶茶五

위 치 충북 청원군 문의면 미천리 228-87
구 분 신축
용 도 제1종 근린생활 시설 
대지면적 252 m2 지상층수 2
건축면적 110.36 m2 지하층수 -
건폐율 43.79 % 구조 RC
연면적 149.8 m2 용적율 59.44 %
작품설명 다다오2는 일 년 전 청주 북문로의 다다오에 연이어 완성된 녹차전문다실 2호이다. 다다오1,2호의 건축은 프랜차이즈 체인 방식으로 진행되어 유사한 디자인 컨셉으로 건축되었으나, 정형화되어 있지는 않다. 첫 번째 다다오가 청주 중심가의 문화, 예술 동호회와 소모임 활동이 가능한 문화공간의 역할에 중점을 둔 것이라면, 두 번째 다다오는 그 성격이 휴양지의 문화휴게공간으로서 디자인되었다는 차이가 있다.
다다오2는 장방향의 대지를 길이 방향으로 이분할하여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으로 구분하여 디자인되었다. 길이 방향으로 공간을 연속 분할하여 공간의 깊이감을 더하며, 하늘과 외부 정원을 향해 시각적으로 열어두어 좁고 긴 공간이 막혀있지 않도록 한다. 또한 무채색의 목재와 노출콘크리트는 디자이너 조항선씨의 프로젝트에서 자주 등장하는 것으로 형태와 공간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다다오2는 원래 주택이 있던 자리를 허물고 건축된 것인데, 다다오의 바로 옆은 조항선 씨가 디자인한 도라지 식당이 이웃한다. 도라지 식당 외에도 청남대 주변과 청주지역에는 그가 진행한 프로젝트가 다수 있다. ‘그집 식당’이나 ‘The HOUSE’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주택이나 공방과 같이 대부분으로 도시의 일상과 표정이 담기는 중소규모의 근린생활시설들이다. 청주와 그 일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조항선 씨의 작업은 작은 규모의 건축물들이 갖는 가능성을 표면화한다는 특징이 있다. 청주시와 같이 크지 않은 지방도시들은, 작은 건축공간들을 중심으로 도시민들이 문화적 향수를 누릴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는 말한다. 이러한 작은 규모의 공간들이 문화적으로 풍요로워짐은 도시와 도시민들의 생활이 함께 풍요로워질 수 있는 가능성 또한 크다고 한다. 다다오의 경우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때까지 설계자가 운영에 관여하기도 한다. 거시적인 도시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변화 양상과는 달리, 건축가로서의 역할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때문에 지방중규모 도시를 풍요롭게 할 문화공간들이 도시를 어떻게 변모시킬지 주목이 된다.

강권정예 기자 jeongye@ancbook.com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