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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정보원

위 치 대전 유성구 가정동 36-1
구 분 신축
용 도 교육연구 시설 
대지면적 16724.8 m2 지상층수 4
건축면적 3332.67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9.92 % 구조 철골구조+SRC
연면적 15828.93 m2 용적율 64.52 %
외부마감 THK3 알루미늄쉬트, THK22 투명복층유리 내부마감 바닥 - 비닐무석면타일, 이중바닥시스템
벽 - SGP 경량칸막이
천정 - 암면흡음텍스, SMC
작품설명 뫼비우스의띠-공간의경계를허무는무한개념

뫼비우스의 띠가 우리들에게 가져다주는 사상적 의미는 매우 크다. 내부와 외부를 구별하는 우리들의 사고방식은 시간적, 공간적 한계성에 의해 이차원적 논리로 길들여진 것이다. 뫼비우스띠의의미를 건축적, 공간적 언어로 번안하여 자연과 건물, 내부와 외부를 모호하게 함으로써 공간감은 확대될 수 있다. 이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시공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미래 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개념으로, 내부의 공간은 외부로 확장되고, 외부의 자연이내부로 들어와무한건
축공간을 생성한다.

대전교육정보원은 남북으로 긴 장방형 대지로 남쪽으로 탄동천, 북쪽으로매봉산과 접하고 있어, 남과 북을 잇는 자연축의 성격이 강하다. 또한 동측에 교육과학 연구원, 서측에 화폐박물관, 북동측에 창주사적공원이 자리잡고 있어서 기존 건물들과의 조화에 대한 배려가 요구되었다.
공간의 성격에 따라실 배치를달리하였는데, 이용빈도가 높은공간은 남향으로 배치하였고 연수영역은 정적인 내부중정과 연계하여 교수ㆍ학습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매스 및 입면이 다양한 변화를 갖도록 하여, 진입이 이루어지는 동측은 정면성및 인지성을 부각시켰다. 동적외부 공간(전면 광장)과 정적 외부 공간(중정)은 중정형 매스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데, 전망대와 야외 학습장을 통해탄동천과매봉산으로 그영역을확장시킬 수있게 하였다. 때문에 중앙의 아트리움은 전면광장과 후면의 야외 학습장을 이어주는 매개 역할을 한다.

교육정보원에 요구되는 주요 기능은 연수 기능, 연수 지원 기능, 관리 사무 기능등이 있으며, 각 기능에 따라 수평ㆍ수직적 조닝을 통해 상호 연계 및 독립성을 확보하였다. 유사 기능 및 관련 기능을 집약시켜 운용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하고, 향후요구되는기능의변화에따라공간구성이용이하도록하였다.
2 1세기 첨단과학도시 대전에 걸 맞는 선진교육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본다.

글/ 김용권(도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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