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목포 자연사 박물관

위 치 전남 목포시 용해동 9-28
구 분 신축
용 도 미지정 
대지면적 29226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4186.57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4.33 % 구조 자연사관: SRC+철골트러스, 문예역사관: RC
연면적 9166.71 m2 용적율 27 %
작품설명 입암산 산줄기 능선 끝 바다를 향해 하늘이 열리는 곳.

이곳에 자연사 문화 박물관이 위치한다. 문화예술회관, 해양유물전시관, 향토문화관등 일대 문화시설들과 함께 하나의 근린공원 단지로 조성되고, 목포 자연사박물관은 지역의 자연과 생태를 전시하는 기능은 물론, 건물의 조형과 배치가 목포의 자연을 받아들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했다.
이미 조성되어 있는 서쪽 비파숲과 북쪽 소나무숲을 보존하고 바다를 향해 열리는 조망 축과 입암산의 산세, 대지 전면으로 확장될 도로에의해 동.서 방향축을 결정하였다. 이두축에 따라 건물의 매스를 만들고 외부공간을 조직하였다. 남동쪽 바다를 향하는 조망 축에 따라 건물 진입 방향과 내·외부 공간이 열린다. 외부 진입 마당과 녹지공간, 자연사관과 문화관의 동선흐름도 같이 하게된다.
배치는 북쪽 산에 최대한 기대어 입암산 정상에서 뻗어 내려오는 산세를 그대로 받아, 거스르지 않고, 도로축과 조망축을 따라 건물을 대지에 앉혔다. 대지 주변 산과 바다를 따라수평적으로 높지 않은 매스로 계획하였고, 내부 곳곳에서 대지주변 산과 바다를 내다볼수있게하였다. 입면재료는 화강석, 천연사암등자연 재료와 바닷가 습기에서 부식을 피할수있는 금속재료를 적절히 사용하였다.

글/ 금성건축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