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아이파크타워

위 치 서울 강남구 삼성동 160
구 분 신축
용 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2648.9 m2 지상층수 15
건축면적 1318.56 m2 지하층수 4
건폐율 49.78 % 구조 RC
연면적 26398.14 m2 용적율 700.45 %
작품설명 삼성지구 세개의 포인트

서울 삼성지구에 강력한 이미지로 등장한 아이파크타워. 무역센터와공항터미널, 아셈타워 등이 입지한 삼성지구는 국내 기업들에게는 여러모로 의미가 큰 땅이다. 아이파크타워의 건축주인 현대산업개발 측은 기업의 장기 비전에 따라 기업경영의 구심이 될 사옥을 구상한 것으로 설명하는데, 아이파크타워를 중심으로한 삼성지구 전체의 구상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테헤란로와 영동대로를 축으로 현대아이파크(주거), 아이파크타워(오피스), 파크 하얏트(호텔)가 삼성지구 내 세가지거점이되어, 아이밸리를형성하는구상이그것이다. 아이파크타워는 이러한 맥락에서, 기업의 전략적 구상아래 진행된 프로젝트라는 의미가 다분하다.

또한아이파크타워 뒤편으로는 미술관과 계열사사옥이들어 설계획되고있으며, 아이파크타워를 중심으로하나의 블록형성이 진행되고있다.

프로젝트 탄젠트

아이파크타워에서 가장 먼저 인지되는 것은 벡터로 명명되며, 장방형 직육면체 매스를 관통하는 관이다. 벡터가 외부 입면에서는 지름 62m 원의 접선이 된다. 입면 구성은 자연을 상징하는 원과 기술을 상징하는 벡터의 접점에 기업이 성장할것을 기원하는 소망을 담고있기도 하는데, 이러한회화적 입면구성은 다니엘의 1992년 스케치가 좀더 발전된 것으로, 해체주의 구성 개념을 드러내기도한다. 때문에 거리를 거니는 보행자들은 하나의 건물이 한폭의 그림으로 다가와 문화적 체험을 의도한다. 건축주가 생각한 건축물의 문화적 가치와도 일맥 통하는 부분이기도하다.
아이파크타워의 강력한 외관이미지가 내부공간에서도 인식되는 부분도 벡터이다. 외형상매스를지지하는 역할을 하는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벡터는 조형적인 의미가 더 크다. 다니엘의 초기안에서 벡터는 매스를 관통하도록 제안되었는데, 초기안에서는 지층에서 벡터의 내부를 통해하늘을볼 수있도록 구상하고있다. 그러나 실현되기에 몇가지 현실적인 문제와 제약이 있었는데, 벡터가오피스내부 공간을 지나면서슬래브와보와 만나는 에서발생할수 있는구조적인문제와 조인트부분에서 결로와 소음문제로 계획은 다소 변경된 것이다. 벡터가 내부 공간에서는 층위를 달리하며감지할 수있다. 매스를뚫고 지나가기보다는 내부에서도 그대로벡터가 감지되며, 층위를 달리할 수록벡터의 위치와공간의 모습도달라지는효과도있다.

국내외 디자인펌의 협업 프로젝트

아이파크타워의 전체 디자인 개념과 외관 디자인은다니엘 리베스킨트가 총괄하였으나, 로컬펌으로 힘마건축과 하우드가 참여하고 인테리어디자인은 수퍼포테이토와 로즈쇼우가 각각 진행하였다. 파격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국내외 여러 디자인 펌들이 공동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아이파크타워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건축가의 개념이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제대로 실현가능한 디자인과 디자인을 실현하기위한 시스템이 중요하다는것이 현대산업개발 건축설계팀 홍승기 상무의 제언이다. 덧부치자면 디자인의 퀄리티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서는 건물이지어지는 현지의 로컬 디자인펌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스타타워나 아이파크타워와 같이 규모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해외업체와 진행하면서 몇가지 노하우와 원칙들이 되고있다. 대개는 초기 컨셉을 받아서 국내에서 실시설계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파트너 간에 디자인 단계별로 구체적인 역할과 목적이 제시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아이파크타워의 경우도 5년 안에 3번 정도 설계 변경이 있는 동안, 건물의 용도가 바뀌는 것에서 부터, 면적과 공간 구성과 같은 스페이스 프로그램이 달라지고 디자인이 바뀌면서 시공방법도 달라지게 되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비용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오히려 경기 부침에 따라 사업이 변경되기도 하고 취소되는 것이, 일반적인 한국적 실정을 생각할 때, 사업의 목적을 명확하게 제시해주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된다. 최소한 층별 스페이스 프로그램과 건물의 용도와 목적부터 명확히 요구해야 하며, 디자인프로세스에 맞춰단계별디자인 성과를분명히해야 하며, 계약의조건도 동일시 되어야한다는것을설명한다.


탄젠트란 영원히 순환하는 자연과 한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기술 사이의 관계에 대한프로젝트이다. 원과직선의 접점에서우리는바퀴와 길의만남을 확인할 수있다. 그 상호작용으로 자연은 기계에현실을 제공하고 기계는자연을 새로운 미지의수평선으로확장시킨다.
현대라는 대기업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기술의 곧은 발전과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가 공간과 여행에 있어서 긍정적인 벡터가 될 것임을 보여주기위해 이러한 일상적이지 않은 이미지를 디자인하였다. 여기서 바퀴와 직선은 상호간의 인장력과 민감성에 관계하고있다.

다니엘리베스킨트

디자인 컨셉

디자인 컨셉은 건축적인 표현을 파사드 위에 덧붙이는 형태의 일반적인 표준 오피스파사드에대한생각에서출발했다. 이번프로젝트에서는현대산업개발의 새로운 본사라는 주제를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기 위해 대담한 건축적 개입이 파사드디자인의주된요소가되었다.
인상적인 원형은 벡터와 함께 메인 파사드를 지배하는데, 여기서 벡터는 원형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건물을 공공 광장과 하부 공간들까지 연계시킨다. 파사드는 입체적 그리고 평면적 투영을 통해 국지적으로 접근 가능한 공간이 되도록 깊이있게 연구되었다. 파사드의일부는거의 솔리드한반면, 나머지는 완전히투명한데, 이러한 투명한 부분은 높은 밀도의 라인패턴으로 꾸며진다.
거리에서 봤을 때, 파사드는 그래픽 요소와 컬러의 조합을 통해 빛과 그림자,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연출하면서 생동감있고 기억할 만한 표정을 제공한다. 실내에서는 다양한 업무환경을 제공하는데,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빛환경 아래서 업무공간에명상의공간을제공한다.
튜브형의 벡터는 도시와 세계 속에서 새로운 방향을 지향하는 유일한 기회를 제공하며, 하늘과땅을연결하는대각선의조각물이다.
이 프로젝트의 전체적인구성은현대산업개발 본사를 공공광장 및하부 공간들, 그리고미래증축가능한블록B를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방식으로 디자인되었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