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안양시 장애인 종합복지관

위 치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22-1외 9필지
구 분 신축
용 도 노유자 시설 
대지면적 5900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957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6.23 % 구조 RC(라멘구조)
연면적 2414 m2 용적율 31.85 %
작품설명 계획 및 배치개념 구상
처음 대지를 접했을 때 대지 뒷편의 수려한 자연 경관에 순웅하면서 토착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건물의 구상과 장애인들도 정상 인과 같이 행동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Barrier-Free 개념의 도입이라는 2가지 명제를 안고 작업에 착수하였다.

배치계획
건물을 전면 도로측에 나란히 배치하되 자연지세에 따른 매스 분화 및 Sky-line 형성으로 시성축에 따른 변화감을 유도하였다. 전면 경수 산업도로의 소음 차단을 위해 Mounding을 조성하고 주변에는 충분한 Open Space 및 장애인 주차공간을 확보하였다. 토지이용은 진입공간 (주차장, 놀이터 보존), 본건물 , 옥외 운동시설 및 자연수림대 보존의 4개 Zone으로 계획하였다.

동선계획
외부 진입도로는 장애인을 위한 경사로의 구배 확보 및 공간감의 변화를 위해 완만한 S자형으로 계획하고 이용 형태별로 독립 출입구를 설치하여 장애인의 자유롭고 선택적인 출입을 도모하였다. 내부 동선은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Ramp 설치와 노약자나 비상시를 고려한 엘리베이터, 재활능력 증진을 위한 계단을 건물 중앙에 설치하여 건물 상하부 기능의 연결을 유도하였다.

평면계획
지하층의 재활작업장은 채광 및 환기를 위한 Sunken을 도입하고 조기 교육실을 1층에 배치하여 옥외 유원장과 연계시켜 조기교육효과 증대를 도모하였다. 교육 및 치료를 위한 기능은 2층에 집약시키고 강당을 배치하여 중간적 공간을 형성하였으며,복지행정과 자문기능 및 전문기관등과 이용 빈도가 고정적인 사무실은 3층에 배치하였다.

입면계획
형태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한 분절과 원형의 도입으로 부드러운 형태를 추구하며, 매스의 균질화와 옥상지붕의 활용을 위해 평지붕으로 계획하였다.

세부계획
Barrier-Free 개념을 도입하여 주차장은 건물과 직접 연결하고 휠체어 이용자를 고려하여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1/12이하의 경사로를 계획하였다.
계단 시작 부분에 시각 장애자를 위한 블록을 설치하고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모서리 부분은 원형으로 처리하는 등 장애인들의 핸디캡을 최소화하도록 계획 하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