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국토부, '마이홈' 주거지원 안내시스템 운영

2015. 11. 30|국토환경디자인부문|시스템 구축|국토교통부|주택정책과, 주거복지기획과

 

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 2일 발표한「서민․중산층 주거지원강화 방안」및 정부3.0 시책의 일환으로 국민들이 주거복지 정보를 한꺼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12월 1일부터 ‘마이홈’ 주거지원 안내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마이홈 주거지원 안내시스템은 먼저 ‘마이홈 포털(www.myhome.go.kr)을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주거지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마이홈 콜센터(1600-1004)’를 통해 전화로 주거지원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전국 36개소의 ‘마이홈 상담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주거지원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도 있게 된다.

 

<마이홈 포털>

 

마이홈포털은 전국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제공하는 임대주택포털을 확대개편한 것으로, 주거급여, 뉴스테이, 주택금융 등 각종 주거복지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맞춤형 정보를 원스톱으로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게 하였다. 포털에서 제공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내게 맞는 주거복지 : 먼저 ‘내게 맞는 주거복지’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자신에게 맞는 정부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주거지원정책과 관련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② 자가진단 서비스 : 또한, 자신의 소득, 자산, 가구구성 등을 입력하여 내가 받을 수 있는 주거지원 프로그램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③ 임대주택 찾기 : 기존 임대주택포털에서 제공하던 공공임대주택 정보(위치․평형, 입주자격․임대료)에 입주자 모집공고, 연간공급계획, 입주대기 현황 등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국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지도기반(GIS)으로 확인할 수 있고, 주변 가격정보 및 지역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마이홈 포털 주거복지종합서비스>

 

 

<마이홈 콜센터 및 상담센터>

 

또한 국토부는 온라인 포털과 더불어, 인터넷을 접하기 어려운 국민들을 위해서는 전화 콜센터와 오프라인 상담센터도 개설하여 포털과 함께 12월 1일부터 본격적인 상담을 시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