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잠재력 갖춘 골목상권 5곳 서울대표 로컬브랜드로 제대로 키운다
- ①양재천길 ②합마르뜨 ③장충단길 ④선유로운 ⑤오류버들 5개 상권, 올해부터 3년간 집중 육성
- 올해는 상권별 특징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 공간조성 및 상인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
→ 살롱 인 양재, 크리에이터 타운, 히스토리컬 시티 등 상권특성과 수요 반영해 브랜딩 완료
- (1년차)기반조성 →(2년차)자생력 확보→(3년차)지속가능 운영, 상권별 최대 30억원 투입
-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활성화, 지속력과 자생력 갖춘 서울대표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갈 것
□ 서울시가 잠재력 있는 골목을 서울 대표 상권으로 발전시키는 ‘로컬 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시는 지난 4월 ①양재천길(서초구) ②합마르뜨(마포구) ③장충단길(중구) ④선유로운(영등포구) ⑤오류버들(구로구) 등 5곳의 상권을 선정하고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원의 예산과 각종 시설 및 인프라, 콘텐츠 등을 집중투입해 시민들의 발길을 끄는 상권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자치구 | 상권명 | 위 치 | 비 고 |
서초구 | 양재천길 상권 | 양재천로, 논현로27길 일대 | 3호선, 신분당선 양재역 |
마포구 | 합마르뜨 상권 | 성지길 일대 | 2,6호선 합정역 |
중 구 | 장충단길 상권 | 퇴계로56길 일대 | 3호선 동대입구역 |
영등포구 | 선유로운 상권 | 양평로19길, 22길 일대 | 9호선 선유도역 |
구로구 | 오류버들 상권 | 오류로8길 일대 | 1호선 오류동역 |
□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은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난다’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서울시가 ’2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 정부 또한 지난 8월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로컬상권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 시설·인프라 등의 ‘하드웨어’와 콘텐츠·커뮤니티 등 ‘소프트웨어’, 소상공인 역량강화 등 ‘휴먼웨어’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해 지역 특성을 살린 골목브랜드를 런칭하고, 단순 소비 공간이 아닌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올해는 상권별 특징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 공간조성 및 상인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
□ 상권조성 1년 차인 올해는 선정된 5개 상권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수요 파악 후 상권별 브랜딩 방향을 설정하고, 로컬플랫폼 공간조성과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상권 인지도와 소비자 관심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 이와 함께 방문할인 프로모션, 점포 환경개선 컨설팅을 통해 상인들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상권 조성에 핵심이 되는 지역 내 소상공인 역량 강화와 상인조직화에도 힘을 쏟는다.
□ 먼저 시는 상권 조성의 가장 기초가 되는 소비자 인식과 반응, 상권조성 기대를 비롯해 최신 소비트랜드와 상권별 특징을 분석해 이 결과를 바탕으로 키워드, 스토리 등을 포함한 브랜딩 콘셉트를 개발했다.
□ 금년에는 브랜딩 콘셉트를 상권에 내재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상인·주민 등 상권 주체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상권의 BI(Brand Identity) 요소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 상권별 브랜딩 콘셉트를 반영,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인 ‘커뮤니티 공간’을 10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 공간에서는 골목상권을 찾는 소비자, 골목상권에 사는 주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 원데이클래스 등을 개최하여 즐길거리가 넘치는 곳으로 만들고, 상인들의 제품과 식음료를 체험, 시식할 수 있도록 하여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아울러 로컬상권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10월~12월에는 15개 내외의 ‘로컬컬쳐 이벤트’도 개최한다. 예컨대, 양재천길 상권에선 와인시음행사가 선유로운 상권에선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는 행사 등이다.
양재의 밤 | 영감전시회 | 히스토리컬 장충 | 펫 프랜들리 선유 | 정성스러운 식탁 |
양재천길 | 합마르뜨 | 장충단길 | 선유로운 | 오류버들 |
양재천길 와인샵 사장님들의 추천와인과 상권내 음식을 페어링 하는 시음‧시식 행사 | 합정을 즐겨찾는 크리에이터가 영감을 얻는 도구, 라이프스타일을 전시하고 체험 | 장충단길을 지켜온 ‘살아있는 역사’ 노포들과 그곳의 사장님들의 스토리를 전시 | 선유도 상권 일대에서 강아지와 함께 산책, 각종 체험하는 행사 (지역동물병원 연계) | 제철식재료를 활용한 쿠킹클래스, 레시피 전시, 로컬식재료 구매까지 가능한 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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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권별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해 이벤트 소식, 앵커스토어 소개, 상권이용 추천코스 등도 홍보한다.
상권명 | 계정명 | 아이디 |
서초 양재천길 상권 | 양재동 도슨트 | yangjaedong_docent |
마포 합마르뜨 상권 | 스테디 합정 | steady_hapjeong |
중구 장충단길 상권 | 장충단길 수집가 | jangchoongdan_archive |
영등포 선유로운 상권 | 선유일지 | seonyuilji |
구로 오류버들 상권 | 오류동 여행가 | dailylife_oryu |
□ 이외에도 현재 음식배달플랫폼을 통해 포장주문시 할인 행사도 진행 중이며, 헤어샵, 꽃집, 세탁소 등 생활서비스 업종 대상 방문 할인프로모션도 10월부터 진행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