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연구
동향

건축도시분야
정책·연구 동향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서울시, 잠재력 갖춘 골목상권 5곳 서울대표 로컬브랜드로 제대로 키운다

2022. 09. 20|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서울특별시|상권활성화담당관

서울시, 잠재력 갖춘 골목상권 5 서울대표 로컬브랜드로 제대로 키운다

 ①양재천길 ②합마르뜨 ③장충단길 ④선유로운 ⑤오류버들 5개 상권올해부터 3년간 집중 육성

 해는 상권별 특징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공간조성 및 상인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

   살롱 인 양재크리에이터 타운히스토리컬 시티 등 상권특성과 수요 반영해 브랜딩 완료

 - (1년차)기반조성 →(2년차)자생력 확보→(3년차)지속가능 운영상권별 최대 30억원 투입

 -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활성화지속력과 자생력 갖춘 서울대표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갈 것


 서울시가 잠재력 있는 골목을 서울 대표 상권으로 발전시키는 ‘로컬  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시는 지난 4월 ①양재천길(서초구②합마르뜨(마포구③장충단길(중구) ④선유로운(영등포구⑤오류버들(구로구등 5곳의 상권을 선정하고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원의 예산과 각종 시설 및 인프라콘텐츠 등을 집중투입해 시민들의 발길을 끄는 상권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자치구

상권명

위 치

비 고

서초구

양재천길 상권

양재천로논현로27길 일대

3호선신분당선 양재역

마포구

합마르뜨 상권

성지길 일대

2,6호선 합정역

  

장충단길 상권

퇴계로56길 일대

3호선 동대입구역

영등포구

선유로운 상권

양평로19, 22길 일대

9호선 선유도역

구로구

오류버들 상권

오류로8길 일대

1호선 오류동역

 

□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은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난다’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서울시가 2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 정부 또한 지난 8월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로컬상권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 시설·인프라 등의 ‘하드웨어’와 콘텐츠·커뮤니티 등 ‘소프트웨어’소상공인 역량강화 등 ‘휴먼웨어’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해 지역 특성을 살린 골목브랜드를 런칭하고단순 소비 공간이 아닌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해는 상권별 특징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공간조성 및 상인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

□ 상권조성 1년 차인 올해는 선정된 5개 상권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수요 파악 후 상권별 브랜딩 방향을 설정하고로컬플랫폼 공간조성과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상권 인지도와 소비자 관심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 이와 함께 방문할인 프로모션점포 환경개선 컨설팅을 통해 상인들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상권 조성에 핵심이 되는 지역 내 소상공인 역량 강화와 상인조직화에도 힘을 쏟는다.


□ 먼저 시는 상권 조성의 가장 기초가 되는 소비자 인식과 반응상권조성 기대를 비롯해 최신 소비트랜드와 상권별 특징을 분석해 이 결과를 바탕으로 키워드스토리 등을 포함한 브랜딩 콘셉트를 개발했다. 


□ 금년에는 브랜딩 콘셉트를 상권에 내재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상인·주민 등 상권 주체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상권의 BI(Brand Identity) 요소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 상권별 브랜딩 콘셉트를 반영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인 ‘커뮤니티 공간’을 10월부터 본격 운영한다이 공간에서는 골목상권을 찾는 소비자골목상권에 사는 주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원데이클래스 등을 개최하여 즐길거리가 넘치는 곳으로 만들고상인들의 제품과 식음료를 체험시식할 수 있도록 하여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아울러 로컬상권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10~12월에는 15개 내외의 ‘로컬컬쳐 이벤트’도 개최한다예컨대양재천길 상권에선 와인시음행사가 선유로운 상권에선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는 행사 등이다.

  

양재의 밤

영감전시회

히스토리컬 장충

펫 프랜들리 선유

정성스러운 식탁

양재천길

합마르뜨

장충단길

선유로운

오류버들

양재천길 와인샵 사장님들의 추천와인과 상권내 음식을 페어링 하는 시음‧시식 행사

합정을 즐겨찾는 크리에이터가 영감을 얻는 도구라이프스타일을 전시하고 체험

장충단길을 지켜온 ‘살아있는 역사’ 노포들과 그곳의 사장님들의 스토리를 전시

선유도 상권 일대에서 강아지와 함께 산책각종 체험하는 행사

(지역동물병원 연계)

제철식재료를 활용한 쿠킹클래스,

레시피 전시로컬식재료 구매까지 가능한 행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AFAE110-67DB-4ABA-A3D7-7D3890751EB9.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1pixel, 세로 62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13A9E38-4642-41BC-AA9E-9B877AD57704.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8pixel, 세로 61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D340B582-2B32-4285-ABE7-521740C9B085.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8pixel, 세로 46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88B12972-E117-4208-8DA1-A5288BD12C28.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8pixel, 세로 81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D72C65F-CA12-4395-B642-9EB322B51F9F.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28pixel, 세로 647pixel

 ○ 상권별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해 이벤트 소식앵커스토어 소개상권이용 추천코스 등도 홍보한다.

상권명

계정명

아이디

서초 양재천길 상권

양재동 도슨트

yangjaedong_docent

마포 합마르뜨 상권

스테디 합정

steady_hapjeong

중구 장충단길 상권

장충단길 수집가

jangchoongdan_archive

영등포 선유로운 상권

선유일지

seonyuilji

구로 오류버들 상권

오류동 여행가

dailylife_oryu

□ 이외에도 현재 음식배달플랫폼을 통해 포장주문시 할인 행사도 진행 중이며헤어샵꽃집세탁소 등 생활서비스 업종 대상 방문 할인프로모션도 10월부터 진행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