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시화조력문화관

위 치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동 2098
구 분 신축
용 도 제2종 근린생활 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64,800.00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 지하층수 1
건폐율 - 구조 철골,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3,910.51 m2 용적율 -
작품설명 본 계획안은 시화호 조력발전소와 주변지역 개발사업에 대한 홍보기능 강화와 지역문화공간 확충을 위한 통합문화관 건립계획으로 시화방조제 중간에 있는 작은가리섬을 중심으로 인공적으로 조성된 평탄한 대지가 제시되었다. 계획은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로서의 상징성을 드러낸 수 있는 역동적인 형태와 방문객들이 편안하고 다채롭게 바다를 경험하라 수 있는 공간시나리오 형성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우선 조력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다르이 형상을 전망대의 모티브로 삼아 시화호를 밝히는 달(전망대)에서 비롯하는 조력의 무한한 에너지(조력문화관)라는 스토리로 형태를 구성했다. 전망대는 원형으로 구성되어 전방향으로의 전망을 확보했으며, 조력문화관은 무한대의 형상으로 교차하는 판으로 구성하여 강렬한 이미지로 다가올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외벽은 바닷가임을 고려하여 티타늄아연판과 전벽돌, 알루미늄루버를 이용했으며, 전망대의 코어는 노출콘크리트로 구성하여 있는 그대로의 힘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시화조력문화관은 전시기능과 레스토랑 및 전망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를 별동으로 구성하며 그 사이에 바다로 열린 마당공간을 형성하였다. 사방이 트여진 대지조건 속에서 위요감있는 공간을 형성하며, 조금 다른 풍경으로 바다를 보여주고자 했다. 전시관은 도로 및 기존 관리동에 근접하여 전시관에서 조력발전소 견학으로 이어지는 전시동선의 효율성 및 도로에서의 정면성을 고려했으며, 달전망대는 바다쪽으로 최대한 접근하여 바다와 접한 휴게공간을 구성하였다.

별동으로 계획된 덕분에 전시관과 전망대를 별도운영하기 용이하여 현재 달전망대는 레스토랑 및 카페테리아, 전망카페가 야간에도 운영중이다.

향후 단순한 홍보관이 아니라, 안산 일대의 명소로서 시화호를 밝히는 달과 같은 문화공간으로 사용되기를 바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