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LH 강남 힐스테이트

위 치 서울 강남구 자곡동 619
구 분 신축
용 도 공동주택 
대지면적 70,095.40 m2 지상층수 18
건축면적 - 지하층수 2
건폐율 29.08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179,903.97 m2 용적율 177.05 %
작품설명 엘에이치 강남 힐스테이트는 서울강남지구 디자인 명품주거단지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Public Housing 프로젝트로써 현 한국의 주거문화와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시작되었다.

국내외 건축가들을 초청하여 새로운 주거문화 창출과 공동 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안을 요청하였고, 네덜란드와 한국긔 건축가들로 이루어진 팀이 협력제안한 본 계획안이 1등으로 선정되어 가장 큰 A-5BL을 설계하게 되었다.

이러한 의도와 협력관계를 통해 결과적으로 건물 평면, 단위세대 평면 등 모든 건축계획들이 이전에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방향으로 설계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유럽에서 도입된 아이디어들이 한국의 사회적 문화적 지리적 컨텍스트에 맞추어 조정되어 새로운 유형의 주거단지로 만들어진 프로젝트이다.

서울의 끝자락 주변부에 위치한 사이트에 제안된 본 설계는, 또 다른 서울 주변부의 'Sleeping City'에서 볼 수 있는 그런 주거단지가 아닌 진정한 이웃시설, 서울에서는 가깝지만 Self-Sufficient한 커뮤니티가 되도록 계획하였다.

건물로 형성되는 공간들의 조작에 의해서 이러한 커뮤니티의 조성이 가능하도록 하는 환경들을 조성하였다.

이 대지 안의 각각의 블록들은 중앙부에 공용공간을 가지게 되는데, 여기는 가로변의 공공적인 영역과 주거 세대의 개인적인 공간의 연결을 통해 이 진정한 이웃시설을 새롭게 조성하게 된다.

이 공간은 간단한 어린이들이 뛰어 노는 놀이터 공간에서 시작하여 주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그 블록의 주민들에 의해 항상 지켜지는 그런 공간으로 강화될 수 있다.

유럽의 전형적인 사각형의 중정형 블록이 경사지에 위치하게 되면서 새로운 유형의 블록이 생겨나는데, 이 프로토타입은 한국적 주거문화에서 중요시 되는 남향 채광과 트인 전망을 최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러한 프로토타입은 부정형의 Tower-Block Hybrid로 한번 더 변형을 거쳐 발주처와 한국 주택 시장의 주요한 요구사항들을 만족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설계가 진행되는 동안 몇 번의 큰 설계내용의 변경이 있었지만, 주요한 컨셉과 아이디어 및 요구사항들은 발주처와 건축가의 상호 존중을 통해 유지되었고,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발주처와 건축가 사이에 이례적인 디자인 커뮤니티의식을 형성하였다.

공동주택은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삶의 공동체이며, 다양한 삶이 함께 살아가기에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것에서 새로운 삶과 가능성이 생겨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에 주택 시장에서 통용되던 관점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주택을 단순히 교환가치로 평가하기보다는 공동으로 소유하는 내가 속한 커뮤니티라는 생각을 할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인식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반영된 것이다.

엘에이치 강남 힐스테이트의 가장 큰 특징 둥 하나는 중정이다. 일반적인 한국의 공동주택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특징이기도 하다. 전체 단지 5개 동 모두 5각형이나 6각형 등 다각형의 건물이 중앙 중정을 둘러싸고 있는 형태를 하고 있다.

중정은 한국의 공동주택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시각적으로 신선한 충격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로 커뮤니티 형성 기능이다. 실제 평일 오후에 이곳을 방문하면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고 들려온다. 중정마다 학교나 어린이집을 마친 아이들이 부모들과 함께 이 공간에 마련된 다양한 놀이시설을 같이 즐기며 어울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중정은 1,339가구가 거주하는 아파트를 단순히 잠만 자는 베드타운이 아닌 동네로 만들어 준다.

중정 공간은 아파트에 사는 주민들이 자동차에서 나와 자기 집 문으로 이동하는 단순한 생활 패턴에서 벗어나 동네 놀이터나 마실 나오는 마당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를 동네로 만드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아울러 중정은 거주하는 입주민들에게 공공의 성격을 지닌 장소인 동시에 단지 밖 세계와는 구분되는 사적인 공간을 제공한다.

공동주택은 삶을 담는 그릇이기에 앞으로도 입주민들의 다양한 삶을 담을 수 있는 좋은 그릇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새로운 주거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다.
지도 크게보기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