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주 만성초등학교

위 치 전북 전주시 완산구 중동 803
용 도 교육연구 시설 
대지면적 11842 m2 지상층수 4
건축면적 3874.33 m2 지하층수 1
건폐율 - 구조 철골, 철골콘크리트
연면적 12248.12 m2 용적율 -
작품설명 [사업 배경 및 목적]

○혁신지구 개발 및 공동주택 입주에 따른 학생 수용을 위한 학교 신축
○관리자 중심이 아닌 아이들이 돋보이고 주인공이 되는 학교시설 구축
○학생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소통하며 사색과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공간 창출


[사업의 특성]

만성초등학교(혁신초등학교)는 기존 학교 프로젝트들과는 달리 연구용역 보고서가 아닌 간삼건축에서 제시한 건축 계획안을 토대로 진행하였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이 때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철저히 분석하는 작업을 시작하였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설계 자문위원회를 발족하였다. 설계 당시 교육청에서 요청한 사항은 외관보다 내실을 중시하고, 학생의 안전이 고려된 친환경 건축, 지능형 건축, 에너지 효율이 높고 신재생 에너지를 적용하는 건축이었다. 교육청의 이 같은 방침에 맞춰 설계사무소는 최선의 설계안을 디자인해 왔고, 자문위원단은 이를 검토하여 의견을 개진하며 여러 의견을 점차 좁혀가면서 위에 언급한 사항들을 실질적으로 반영시켜 나갔다. 그 당시 주로 논의된 계획의 방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교시설이 활동이 왕성한 성장기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인 만큼 학생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안전은 난간높이, 유리파손, 창호개폐방법 등 단순히 물리적 시설에 국한한 것이 아닌, 수업행태와 아이들의 특수성 등을 건축적공간과 동선을 고려하였다는 것이다. 일반학교의 복도가 일방향의 통로였다면 공용면적을 할애하여 복도를 거실의 개념으로 보고 각 학년의 교실을 연계 및 순환되도록 하고 각 지점마다 계단을 설치하여 많은 아이들이 동시에 움직이는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 편리하고 안전한 동선과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건물 내외관의 시각적 이미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당부한 것이다. 계획 단계부터 이 점을 철저히 검토하여 안전사고 위험요인과 시설의 하자요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다음으로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놀이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자는 것이었다. 신설학교의 경우 보건, 급식, 유아분야 등에서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공청회와 같은 협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받아들이게 되었다. 간삼 측은 학교 곳곳에 기존 학교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놀이공간을 제안하였고 자문위원회와 우리 교육청도 이를 적극 수용하였다.
이미 학교는 개교하였고 학생들은 새 학교에서 새 학기를 시작했다. 건물이 준공되고 멀리서 처음 본 느낌은 다른 신설 초등학교와는 달리 너무 차분한 것이 아닌가 했으나, 가까이 다가가서 보면 층별로 다른 색상의 광선반과 노출콘리트, 벽돌이 어우러지는 조화로운 모습에 반하게 된다. 또한 실내의 밝고 활기찬 색채와 공간 속에서 뛰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해 보면 절로 입가에 미소가 떠오르곤 했다.
지도 크게보기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