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LH 강남 힐스테이트(서울강남 A5BL 공동주택)

위 치 서울 강남구 자곡동 619
구 분 신축
용 도 공동주택 
대지면적 70095.4 m2 지상층수 18
건축면적 20386.13 m2 지하층수 2
건폐율 29.08 %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연면적 179.903.97 m2 용적율 177.05 %
작품설명 엘에이치 강남 힐스테이트는 서울강남지구 디자인 명품주거단지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Public Housing 프로젝트로써 현 한국의 주거문화와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시작되었다.

국내외 건축가들을 초청하여 새로운 주거문화 창출과 공동 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안을 요청하였고, 네덜란드와 한국의 건축가들로 이루어진 팀이 협력제안한 본 계획안이 1등으로 선정되어 가장 큰 A-5BL을 설계하게 되었다.

이러한 의도와 협력관계를 통해 결과적으로 건물 평면, 단위세대 평면 등 모든 건축계획들이 이전에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방향으로 설계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유럽에서 도입된 아이디어들이 한국의 사회적 문화적 지리적 컨텍스트에 맞추어 조정되어 새로운 유형의 주거단지로 만들어진 프로젝트이다.


서울의 끝자락 주변부에 위치한 사이트에 제안된 본 설계는, 또 다른 서울 주변부의‘Sleeping City’에서 볼 수 있는 그런 주거단지가 아닌 진정한 이웃시설, 서울에서는 가깝지만 Self-Sufficient 한 커뮤니티가 되도록 계획되었다.

건물로 형성되는 공간들의 조작에 의해서 이러한 커뮤니티의 조성이 가능하도록 하는 환경들을 조성하였다.

이 대지 안의 각각의 블록들은 중앙부에 공용공간을 가지게 되는데, 여기는 가로변의 공공적인 영역과 주거 세대의 개인적인 공간의 연결을 통해 이 진정한 이웃시설을 새롭게 조성하게 된다.

이 공간은 간단한 어린이들이 뛰어 노는 놀이터 공간에서 시작하여 주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그 블록의 주민들에 의해 항상 지켜지는 그런 공간으로 강화될 수 있다.

유럽의 전형적인 사각형의 중정형 블록이 경사지에 위치하게 되면서 새로운 유형의 블록이 생겨나는데, 이 프로토타입은 한국적 주거문화에서 중요시 되는 남향 채광과 트인 전망을 최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런 프로토타입은 부정형의 Tower-Block Hybrid 로 한번 더 변형을 거쳐 발주처와 한국 주택 시장의 주요한 요구사항들을 만족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설계가 진행되는 동안 몇 번의 큰 설계내용의 변경이 있었지만, 주요한 컨셉과 아이디어 및 요구사항들은 발주처와 건축가의 상호 존중을 통해 유지되었고,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발주처와 건축가 사이에 이례적인 디자인 커뮤니티의식을 형성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성의 이후 이곳에 입주하게 되는 주민들도 이 블럭 안에서 그들만의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 에너지효율등급인증
○ 인증등급 : 1등급
○ 총 에너지절감율(%) : 52
○ 인증일자 : 2015-04-08 오전 10:27:11
○ 인증번호 : 15-공-본-1-0019
○ 인증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세대수 : 1339
○ 신청주택의 총 전용면적(㎡) : 87,224.21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