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남해 사우스케이프 오너스 클럽 호텔 리니어 스위트

위 치 경남 남해군 창선면 진동리 321
용 도 숙박시설 
대지면적 22,031 m2 지상층수 2
건축면적 4,120.29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8.70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6,016.85 m2 용적율 27.31 %
작품설명 남해에 위치한 호텔 리니어는 골프장 클럽하우스 와 연계된 프로젝트로 남해의 아름다운 풍경과 자연스럽게 관계 맺을 수 있도록 경사지 언덕으로 이루어진 지형조건에 따라 저층 건물 여러 동으로 계획된 호텔이다.
따라서 개별 동마다 서로 다른 남해의 풍경을 관조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다. 2층구조로 능선을 따라 배치되어있어 골프 클럽하우스에서의 시선을 차단하지 않고 전체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는 건축적 풍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평면구성 또한 일반적 호텔과 달리 주거개념의 펜션 형식으로 넓은 거실과 침실 욕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실에서의 전망 또한 서로 다른 차이를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욕실의 욕조를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하고 시선의 끝부분에 긴 수직 창을 두어 시각적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다. 검은색 목재 바닥과 이형적 목재패널의 마감, 그리고 각동마다 2층 부분의 장 스팬 캔티레버 구조는 강렬한 시각적 후레임을 제공 할 뿐만 아니라 긴장과 이완을 반복시키는 효과를 가져 오고있다. 경사지에 별동으로 계획된 카페나 사우나 시설 등은 또 하나의 흥미로운 외부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전면에 설치한 옥외 수영장은 바다방향으로 물이 흐르도록 하여 바다와 수영장이 하나로 이어지는 착시효과 까지도 고려하고 있다.
(출처 : 제37회 한국건축가협회상 심사평 中)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