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K-water 본관 그린리모델링

위 치 대전 대덕구 연축동 184
구 분 리모델링
용 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96,187.70㎡ 지상층수 8
건축면적 4,816.68㎡ 지하층수 2
건폐율 7.33%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30,440.65㎡ 용적율 27.96%
작품설명 ■ 작품개요 (출처 : 2013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 수상작품집)

[작품설명]
오래된 것(OLD)을 버리고 새 것(NEW)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것(OLD)에 가치를 더(+)한다.

1960년대 도시화 이후 급속한 성장기를 거치 후, 시간이 흐를수록 국내 건축물은 점차 노후화가 진행 중이다.
지구온난화, 전력대란 등 환경?사회적 문제 등으로 단열, 차폐 등의 건축물 요구사항은 높아지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리노베이션(Renovation)의 의미를 한번 생각해볼 수 있다.
Kwater 본사 사옥은 94년 1단계 준공 이후, 2번에 걸쳐 증축되어 98년에 완공 되었다.
준공된지 20년이 지난 건축물의 Renovation방안 패시브적 요소 와 액티브적 요소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 증진 및 건축물의 수명을 연장 방안을 모색했다.

- 패시브 요소
기존 알루미늄 프레임을 활용, 철거를 최소화하여 내창을 개선하고 고효율 단열 이중창(249EA)으로 외창 구성하였다.
외창/내창 그리고 중공층으로 구성된 이중외피 구조 도입, 중공층에 블라인드를 설치하여 여름철 냉방 부하와 겨울철 난방 부하를 낮춘다.
외벽면 내부 친환경 발포 우레탄(40T)와 내화 코트(20T) 시공(2998m2)을 통해 기밀성 및 열관류 성능을 향상시켜 냉난방 부하를 낮춘다.
흰개미집 원리를 적용한 내부 바람길 조성으로 사무공간의 근무환경(환기)을 개선하고 여름철 더운 내부 공기을 Atrium 을 통해 내보내어 냉방부하를 낮춘다.

- 액티브 요소
물의 상태변화를 이용한 미세 물분무 냉각 활용 여름철 냉방부하를 낮춘다. 오후 직사광선으로 인한 내부 온도 증가가 높은 서쪽 외벽에 도입 운영 후, 운영패턴 변경적용(작동시간 5초->10초)통해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지도 크게보기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