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프랑스고등학교

위 치 서울 서초구 반포동 98
구 분 신축
용 도 교육연구 시설 
대지면적 1934.10 m2 지상층수 4
건축면적 1158.67 m2 지하층수 2
건폐율 59.91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4223.41 m2 용적율 143.53 %
작품설명 프랑스 고등학교는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외국인 학교로 1999년 완공후, 2003년 증축되었다. 프랑스 고등학교는 체험 위주의 프랑스식 교육 프로그램을 좁은대지 내에서 효율적으로 수용하는 것과 건축에서 제안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들은 프랑스 고등학교의 특징이 되고 있다.
프랑스 고등학교에서 교육방식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알게 만드는 것이다. 호기심을 느끼면 스스로 알고 싶어지고 배우게 되는 것이다.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들을 자극시키고 그 호기심을 일깨워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탈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이 있다면 아마 그 공간은 뭔가 다른 방식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공간이 될 수도 있다. 수없이 많은 다양한 의미들로 가득한 건물 안에서 아무런 의미도 전달받지 않고 조용하게 있을 수 있는 공간이 하나쯤 있다면 그 공간 역시도 충분히 교육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다. 만약에 그런 공간을 만들 수 있다면, 그 공간은 호기심의 유
발을 통한 교육이라는 프로그램의 요구에 대한 건축적인 제안일 것이다.
설계자는 명확한 프로그램과 학교의 공간구성이나 요구되는 기능, 그리고 사용자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기초로, 전체 건물을 어떤 생각으로 지어야 하는지에 대해 아이디어를 얻었고, 무엇인가를 배우는 곳이라는 이미지를 담을 수 있는 공간과 형태, 배움의 장소인 학교에서 다양한 소재를 경험하게 하는 것 또한 교육의 한 과정으로 보았다고 한다. 콘크리트, 목재, 그리고 벽돌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며, 가공되지 않은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콘크리트는 전체 구조를 나타나는 부분에, 목재는 가구에, 그리고 벽의 성격에 따라 벽돌과 파티션을 혼용하고 있다. 이러한 재료를 사용하는 방식은 전체가 어떤 식으로 만들어져 있는지 이해하고, 어디에 무엇을 사용하는지를 용도에 따라 제대로 적용하여, 아이들이 현실적인 내용들을 조금씩 배워갈 수 있으라는 점을 생각하였다.
프랑스 고등학교는 중앙코아를 중심으로 실들은 부채가 펼쳐지듯 원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선형 슬로프가 다양한 움직임들을 연결시킨다. 동측 입면은 방음벽으로, 건물 내외부의 흐름이 입면 유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가로에서는 경사로를 통해 이동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으며, 반대로 학생들은 경사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가로의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프랑스 고등학교에서의 복도는 여러 공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서 학생들의 움직임이 흐름처럼 이어지며, 복도와 나선형 계단에서 이동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유희이고 즐거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건물 안에서 거리를 느낄 수 있는 장치로 난간은 건물 내의 모습과 거리의 모습을 연결해주는 연결로로 두고 있다.
건물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보이고, 일하는 사람들도 지나가는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이 학교의 진입부처럼 반은 거리이고 반은 학교인 공간 같은 것이다. 확연한 경계선의 느껴지지 않는 공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연결공간의 폭을 넓게 해서 어떤 하나의 경계선이 아니라, 그 경계선 안에서 반은 외부이고 반은 내부인 공간이 된다.
건물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기호와 상징들은 도시 조직 안에 학교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학교의 방음벽은 어느 정도는 눈에 띄는 기호로서 역할을 한다. 설계자는 고딕 교회가 기호와 상징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것처럼 현대라는 시간을 초월하여 초시간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것과 같이 생각될 수 있다고 한다.
가로측의 입면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방음벽이지만, 동쪽을 상징하는 표식을 넣어서 활기를 가질 수 있게 했다. 또한 이 표식을 내부에서도 사용하여 학생들이 궁금증을 가지면서 동양적인 사고방식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했다. 건물에서 중요한 것은 그것이 어떤 이야기를 끊임없이 들려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교의 규모는 도로 앞쪽에 들어서 있는 4층 규모의 집들과 그 뒤편에는 아파트가 들어서 있을 때는 생각해서 건축 당시는 좀 크게 보이더라도 나중에 높은 건물이 들어섰을 때 학교 건물이 왜소하게 보이지 않는 규모로 계획된 것이다.
지도 크게보기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