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삼성1동 주민센터

위 치 서울 강남구 삼성동 161-2
구 분 신축
용 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1299.30 m2 지상층수 7
건축면적 632.42 m2 지하층수 3
연면적 6543.89 m2 용적율 -
작품설명 건축적 네트워크
도시의 직선들은 건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기능적 네트워크로 기반을 형성하는 도시의 선들은 직선으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도시의 네트워크에 있어서 연결부분인 패스는 간결한 직선으로 계획되고 노드는 더 크고 풍부하게 계획된다. 그러므로 자동차가 질주하거나 기능적 이동을 목표로 하는 동선은 그러한 도시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직선에 잘 적응한다. 반면에 건축에서의 네트워크는 뉴런과 시냅스적인 연결로 완성되는 네트워크가 훨씬 유용하다.

사이공간
목적 공간은 뉴런처럼 간결하며 목적 공간들이 서로 연결되는 지점 즉, 시냅스적 역할을 하는 공간은 더 폭이 넓어지고 풍부하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도시적 직선이 지배적인 대지의 경우에 건축적 네트워크는 갈등을 가질 가능성이 많다. 삼성1동 주민센터의 경우에는 두 개의 매스로 나눠진 목적 공간과 매스들을 연결하는 브릿지로 공간이 구성되며, 외부계단을 두어 각 공간으로의 접근 루트를 다양하게 했다. 또한 브리지와 목적 공간들을 연결하는 부분의 사이공간은 여러 알코브와 데크 혹은 상하를 연결하는 보이드 공간과 마주하게 함으로써 시냅스를 풍부하게 하려는 시도를 담고 있다.

문화공간으로의 접근
2층 데크에는 파빌리온 형식의 전시공간을 설치하여 건물 전체에서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별도로 계획한 옥외계단은 접근로를 더욱 풍부하게 만든다. 반면에 옥외계단이나 브리지로 연결되는 목적 공간들은 다른 공간들에 대해서 독립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당사에서 설계한 대치4동 주민센터나 강일동 주민센터에서도 반복된 시스템으로, 청사의 관리 체계가 문화공간을 제어하지 않기를 바라는 건축 구성방식이었다.
지도 크게보기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