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북도청신도시 코오롱하늘채

위 치 경북 안동시 풍천면 갈전리 1177
용 도 공동주택 
대지면적 44405.4 m2 지상층수 29
건축면적 9408.06 m2 지하층수 2
건폐율 21.19 % 구조 철근콘크리트 벽식구조
연면적 129649.96 m2 용적율 206.32 %
작품설명 경북도청신도시 코오롱하늘채는 경상북도의 아름다운 자연과 유구한 문화와 전통을 잇는 단지 디자인을 구현하였다. 검무산 주변으로 바람길을 열고 넓은 중앙광장을 배치하여 자연과 연계된 친환경 생태마을을 완성하였으며, 최상층 다락 특화, 오픈 테라스, 3면 개방형 조망특화세대 등 다양한 계획을 통하여 자연을 품는 열린 주거공간을 담았다. 풍경과 창살, 자연의 색을 모티브로 한 토탈디자인을 단지에 적용하였으며, 검무산과 어우러지는 중첩경관을 형성하고 자연과 연계된 디자인을 부대시설에 적용하였다.

본 프로젝트의 주안점은 풍부한 자연을 누리는 친환경 녹색 마을을 구현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배치계획을 검토하고 다각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전세대가 자연을 담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단지의 진입 통경축을 확보하고 대규모의 중앙광장을 확보하여 검무산과 연계된 한 차원 높은 친환경 생태마을을 구현하였다. 각 주동은 검무산 조망을 최대로 확보하였으며, 전세대 4Bay 계획으로 채광 및 환기를 극대화함으로서 거주성을 향상시키고, 각 주동간의 간격을 최대 이격하여 세대간 프라이버시를 확보 및 열린 바람길을 통하여 세대의 맞통풍과 자연환기를 극대화하였다.

자연을 담은 입체 테라스와 전통을 재해석한 포인트 패턴이 조화되어 차분한 자연환경과 활기찬 도시환경이 공존하는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지역의 특성 및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한 형태·색채·패턴계획은 단지의 정체성을 확보하였으며 커뮤니티 시설과 주동, 광장과 검무산으로 이어지는 중첩된 경관은 전통한옥에서 사랑채와 안채, 안마당과 주산이 중첩되어 보이는 경관과 유사한 방식으로 표현됨으로서 자연과 전통을 조화롭게 엮고 있다.

단지 내 보행로를 이어주는 다양한 입체 동선은 마치 옛 마을의 골목길과 같이 정겨운 커뮤니티가 일어나는 공간으로 편의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상호소통을 이끌어내어 활기가 넘치는 보행 중심의 단지가 될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 수직의 공간을 이어주는 계단과 수평 방향의 브릿지들이 상하좌우로 서로 얽히면서 우연한 마주침의 공간을 만들어 내며 옛 마을에 굽이치는 골목길 만큼이나 흥미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어귀마당을 통하여 마을의 시작을 알리는 누마루채(맘스라운지·피트니스센터)와 사이마당을 둘러싸는 마을사랑채 (도서관·북카페·문화교실) 및 근린생활시설이 연계되어 소통형 마을을 구현하였으며, 진입부의 커뮤니티 시설들이 단지의 상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마을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담장을 설치하지 않음으로서 외부환경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를 시도하였다. 단지진입부의 이음길을 따라 자연스럽게 배치된 커뮤니티 시설들을 계획하여 다양한 소통이 오고가는 열린광장을 조성함으로서 주변과의 경계를 모호하게 함과 동시에 영역을 구분하여 개방적이며 안전한 주거단지를 조성하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