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농림부, 「2016년 창조마을 시범조성사업」 대상지구 선정

2016. 04. 01|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농림수산식품부(구)|지역개발과

농림축산식품부는 2016년 창조마을 시범조성 사업 공모를 통해 사업대상 지구 10개소를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농촌 지역에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체감형 프로그램을 도입함으로써 농촌의 교육, 의료, 복지 등 생활 여건을 개선하고 농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선정된 지구는 세부계획 수립을 거쳐 금년 중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지난 1년간 기획연구 및 실증사업을 통해 도출된 ICT 서비스를 지자체 및 마을에서 적극 활용, 도입할 수 있도록 5개 분야 29개 서비스를 제시한 바 있다. 

* ① 첨단농업 ② 가공․유통․체험관광 ③ 공동체 문화 ④ 생활복지 ⑤ 교육


올해 조성되는 창조마을은 이러한 서비스 모델을 토대로, 지역 여건에 맞는 작지만 체감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프로그램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도 농촌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우수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정된 창조마을의 사례를 살펴보면, 복지․의료․문화 등 관련 기관 협업 및 사업간 연계를 통해 농촌 마을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강화된다.


① 충남 홍성군 내현권역의 경우, 보건소와 협업을 통해 접근성이 좋은 농산물 유통센터에 원격진료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마을 고령 주민들의 혈압, 혈당 등을 수시로 측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② 강원도 화천군 사창권역의 경우, 스마트 청소년 학습센터, 스마트평생학습센터를 조성함으로써 교육부 스마트교육사업 및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을 통한 교육 컨텐츠를 농촌 지역 청소년 및 주민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전남 광양시 금천 권역의 경우, 농어촌 체험휴양마을, 농어촌 인성학교로 지정되어 있으며 정보화마을사업을 기 추진한 마을로서 기존 인프라에 스마트 러닝시스템, 비콘(Beacon)기반 마을 관광안내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체험․관광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킬 계획이다.
 * 비콘(Beacon) : 블루투스를 통한 근거리(50∼70m) 위치기반 서비스로,  비콘에 사용자가 접근하면 자동으로 관광정보 및 번역서비스를 제공


또한, 작지만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창의적 프로그램이 지역 여건에 맞게 다양하게 도입될 예정이다. 


전남 신안군 홍도권역의 경우, 섬이라는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모든 가구가 액화석유가스(LPG) 가스통을 사용하고 있어 항시 화재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 화재 및 가스 누출 센서를 설치하여 센서 감지 시 관리사무소와 홍도의용소방대로 신호가 즉각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주민의 안전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도 제주시 웃뜨르 마을은 전기자전거 트래킹 코스를 구비하고 마을 주민 및 관광객에게 마을 공용 전기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으며,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도난 등 관리를 위해 위치 추적이 가능한 전기자전거 관제 서비스를 도입한다.


충북 영동군 황금알따는마을의 경우, 저온창고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포도, 복숭아 등 농산물의 품질을 제고하고 정전, 화재, 도난 등 위급상황에 실시간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창조마을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창조마을 조성에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고 기존 지역개발사업을 적극 활용하여 추가로 창조마을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농협중앙회 및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하여 각각 강원 양양군 해담 마을 및 경북 울진군 기성망양권역에 농어촌체험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지구를 대상으로 지역에 특화된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를 시범 적용하여 지역개발과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창조마을이 효과적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 및 지역개발 전문가, 창조경제혁신센터로 구성된 ‘창조마을 조성 자문단’을 활용하여 지역에 특화된  사업 시행계획이 수립,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해 나간다고 밝혔다.

 

[창조마을 시범조성 사업 대상지구(10개소)]
강원 정선군 개미들권역/강원 화천군 사창권역/충북 영동군 황금알따는마을/충남 홍성군 내현권역/전북 무주군 기곡마을/전남 신안군 홍도권역/전남 광양시 금천권역/경북 포항시 상옥마을(권역)/경남 함안군 법수산권역/제주도 제주시웃뜨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