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전북 경관 체계적 관리, 우수한 경관 보전

2010. 11. 08. |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전라북도|토지주택과

경관축 및 권역별 경관 등 광역 경관계획 수립

경관계획 및 경관사업 경관디자인위원회 심의 강화

전북도는 체계적인 경관 관리로 전북다운 경관을 만들기 위해자연과 문화유산을 보전하고 훼손된 경관을 복원하자는 취지로 전라북도 광역 경관계획을 수립하여 2020년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홍성춘 전라북도 건설교통국장은 자연뿐 아니라 역사 및 문화경관, 도시 및농산어촌의 우수한 경관을 보전해 후대에 물려주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과거 성장위주의 건설과정에서 무분별한 건설과 경관및 디자인을 고려하지 아니한 양적 측면의 건설로 인해 수려한 경관이 많이 훼손되어 도에서는 자연경관은 보존하고 훼손된 지역을 개선, 복원함과 동시에 새롭게 형성되는 경관이 지역별 특성과 개성있는 요소를 가지도록 광역적인 관리를 위한 전라북도 경관계획수립을 추진중에 있다.

 

전북도는 ‘10. 6. 23부터경관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동안 여러 차례 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지난 1019일에 1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중간보고회에서는 기본방향 및 경관권역의 설정과 관리방안 등이 발표되었는데 특히 해안선 관리 등 특색 있는 경관 관리방안의 중요성 등이 제시되었다.

 

앞으로 전북경관의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고 체계적인 관리 방안이 마련되도록 전문가의 자문, 도민 공청회도의회 및 경관디자인위원회 심의와 시군과의 간담회를 개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경관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 하도록 할 것이다.

 

○ 「전라북도 경관계획 수립 용역이 완료되면, 경관 선도사업 발굴, 각시군별 경관 중점관리지역 및 특화계획, 경관 및 미관지구 관리체계 및 실행방안, 경관설계 지침 및 체크리스트, 전라북도 경관디자인 위원회 심의기준 마련 등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또한 체계적인 경관관리를 위하여 전라북도 경관조례에 의한 경관디자인위원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기 우해 사전검토 의견수렴을거려 심의내용을 적극 반영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전라북도 경관디자인위원회에서 전라북도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전주시 경관계획 및 야간경관계획 등 심의 의결한 바 있으며, 오는 12월에 익산시 경관계획에 대한 심의가 예정되어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광역 경관계획의 수립으로 전북도의 아름다운 자연 및 역사경관의 중요성을 부각할 것이라며 전북도가 자연과 더불어 아름다운 미래를 열어 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