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도심 옥상에 핀 웃음꽃, 행복정원 만들어 보세요”

2010. 08. 17. |녹색건축도시부문|사업추진 및 지원|경기도|경기농림진흥재단 녹화사업팀

경기도·경기농림진흥재단, 2011년 옥상녹화 대상지 공모

공공·민간·기획분야 최대 70%까지 지원930일까지 접수

 

 

 

경기농림진흥재단이 조성한 자연학습형 옥상정원(남양주 창현생태유치원) 

 




경기농림진흥재단이 조성한 에너지절감형 옥상정원(안산중앙컨벤션웨딩홀) 

 

 

경기도와 경기농림진흥재단은 도시 미관 개선과 도심 내 녹지 확충을 위해 옥상녹화 사업비를 최대 70%까지 지원한다.  

이를 위해 경기농림진흥재단은 930일까지 옥상녹화 사업 참여 대상지를 재단 홈페이지(www.ggaf.or.kr)를 통해 공모한다.

지원부문은 공공녹화부문, 민간녹화부문, 기획녹화부문으로 3가지로 구분된다. 

 

지원부문
옥상녹화 가능 대상지 지원금액 
 공공녹화

공립학교, 공립병원, ·공립도서관, 시민회관,

관공서, 각종 보건 및 후생시설 등

30% 이내  

 민간녹화

공공시설을 제외한 개인이 소유한 건축물옥상녹화가 가능한 대상지이면 누구나 신청가능 

50% 이내 

 기획녹화

도시지역 내 바로 인접한 건물 3개 이상의 옥상녹화,

경량형 옥상녹화, 환경교육·생물서식처를 조성하기 위한 옥상녹화, 에너지(우수, 태양열, 풍력)순환형 옥상녹화 등

최대 70%이내

 

 


경기농림진흥재단이 조성한 부천 삼흥콜렉션 조성전

 


경기농림진흥재단이 조성한 부천 삼흥콜렉션 조성후
 

 

공공녹화부문은 공공시설로써 옥상녹화가 가능한 대상지로 공립학교, 공립병원, ·공립도서관, 시민회관, 관공서, 각종 보건 및 후생시설 등이면 가능하고

민간녹화부문은 공공시설을 제외한 개인이 소유한 건축물로써 옥상녹화가 가능한 대상지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기획녹화부문은 도시지역 내 바로 인접한 건물 3개 이상의 옥상녹화, 경량형 옥상녹화, 환경교육 및 생물서식처를 조성하기 위한 옥상녹화, 에너지(우수, 태양열, 풍력)순환형 옥상녹화 등을 대상지로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금액은 공공녹화부문은 설계비와 공사비의 30%이내, 민간녹화부문은 50%이내로 지원하며, 기획녹화부문은 최대 70%이내로 지원할 예정이다.

접수가 끝나면 올해 현지조사 및 예비대상지를 선정하여 민간녹화위원회에서 최종 대상지 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내년 1월에 최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도시열섬완화 등 일석다조2009년까지 68개소 조성

한편, 지난 2005년부터 추진된 옥상녹화지원사업은 20056개소, 200622개소, 20079개소, 200819개소, 200912개소 등 현재까지 총 68개소, 33,647의 옥상을 환경생태 교육장, 생물서식지, 쉼터 등으로 조성하였다.

 

옥상녹화는 콘크리트 건물 옥상에 흙을 깔고 키 작은 나무와 꽃, 풀 등을 심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버려졌던 공간에 생명이 숨쉬는 녹지를 조성해 생태계를 보전하고 도시생활에 찌든 스트레스를 달래주는 휴식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성격별로 치유형, 쉼터형, 예술형, 자연학습장형 등으로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경기농림진흥재단 민기원 대표이사는 옥상녹화는 집중강우시 홍수조절기능과 건물온도를 낮춰 도심열섬현상을 완화시키는 일석다조 효과가 있다며 경기도민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www.ggaf.or.kr)나 재단 녹화사업팀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