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동탄(2) 신도시 본격 개발된다

2010. 06. 30. |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국토교통부|국토교통부 신도시개발과

- 실시계획 확정, 수도권 남부지역 중심도시로 건설-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화성 동탄(2) 신도시 24.0에 대한 실시계획을 6.29일 승인하고, 본격적으로 개발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동탄(2) 신도시에서는 총 111,413*(인구 279천명)의 주택이 공급되며, 2012년 상반기에 첫 분양을 하고, 2014년 하반기부터 주민입주가 시작된다. 또한 보금자리주택도 총 25천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 111,413: 단독 2,577, 공동 93,835, 주상복합 15,001

60이하:6085이하:85초과 = 21%:48%:31%(세대수 기준)

 

동탄(2) 신도시는 서울 남부권, 평택, 천안을 잇는 수도권 남부 중심도시로 주변 산업시설과 연계하여 교통·산업·물류·교육 중심도시로 개발된다.

 

동탄(2) 신도시는 교통중심도시로 개발된다.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구간 건설사업(KTX 동탄역), 2외곽순환도로, 2경부고속도로가 완공(‘14’15)되어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수도권고속철도를 통해 서울 20, 전국 2시간이내로 접근이 가능함에 따라 기업활동 및 입주민을 위한 획기적인 대중교통 편의성을 제공하게 되며,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에 건설될 예정인 복합환승센터를 통해 10분 이내에 KTX, 신교통수단, 버스, 자전거 등 대중교통간에 환승이 가능하게 된다.

 

자전거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선진국 수준인 20% 수준으로 높이고자 자전거도로 총 207km(교통수단형, 레저형)를 구축한다. 또한 신도시 입주민뿐만 아니라 차량을 갖고 신도시를 찾는 모든 사람이 주차장을 쉽게 찾고 주차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상업지역에 주차전용건물도 별도로 계획하였다.

 

동탄(2) 신도시는 산업·경제중심도시로 계획하였다. 서울 남부권, 인근의 삼성전자 등 첨단기업체, 평택항, 평택·천안 유통단지 등의 중심에 위치하여 산업·물류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지리적 강점을 갖고 있다.

 

여의도 업무지구 크기의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1,496)에는 컨벤션센터, 비즈니스호텔, 글로벌기업 본·지사, 업무단지, 문화시설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지구내 외투기업, 인근의 첨단기업 등과 연계한 첨단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 동탄테크노밸리(1,430)를 조성하고, 인근에 외국인 전용주거단지도 계획하여 직주근접이 가능한 편리한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자족적 신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자족시설용지 15.8%를 계획하였으며, 사업지역내 기업 이전과 첨단기업의 유치를 위해 동탄일반산업단지(2.0)를 신도시와 연접하여 조성중이다.

* 자족시설용지 면적 : 3.8(업무, 첨단산업, 판매, 유통시설 등)

* 자족시설 입주완료시 예상 근로자수 : 16만명

 

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중심도시로 개발된다. 주민의 생활권을 고려하여 아파트 단지마다 유치원과 보육시설을 설치하여 집 근처에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하였다.

 

54개에 달하는 학교를 보행로를 고려하여 배치하여 도로를 건너지 않고 통학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개발과정에서 자립형사립고, 특목고 등을 유치하여 교육명문도시로 개발해나갈 계획이다.특히, 청소년 보호를 위해 유해시설인 숙박시설과 위락시설을 집단화한 RedZone(4개 구역, 17)도 지정하였다.

한국적 냄새가 물씬 풍기는 매력적인 도시로 계획하였다. 전체 면적의 약 46%(11.3)7개 특화구역*으로 개발되며, 다양하고 특색있는 도시로 조성된다.

* 커뮤니티시범단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문화디자인밸리, 동탄테크노밸리, 워터프론트콤플렉스, 신주거문화타운, 의료복지시설

 

최초로 주택을 분양하는 커뮤니티 시범단지는 한국적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전통마을을 도시 속에 구현하기 위한 마을 어귀마당, 고샅길, 공동텃밭 등을 도입한다. 또한 신주거문화타운 안에 저탄소 녹색도시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절감주택을 도입한 에너지 자립마을(761, 주택 1,540)’도 조성된다.

 

인구밀도 116/ha, 공동주택 평균용적율 159%, 공원·녹지율 32.2%에 달하는 등 중·저밀도의 쾌적한 친환경 녹색도시로 개발되며, 동탄1 신도시와 연계하기 위해 도시 중심부에 광역중앙공원(339)도 조성할 계획이다.

 

동탄신도시는 국내 최고·최대의 신도시로서 도시경제·자연·환경·기능·아름다움 면에서 국제 경쟁력을 가진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도시로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