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뉴노멀 시대의 공공주택 모델 … 30일부터 설계공모

2022. 06. 29|건축문화부문|사업추진 및 지원|국토교통부|공공택지관리과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6월 30일부터 9월 30일까지 주거 혁신을 선도하는 <제5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을 진행하여 10월 당선작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ㅇ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은“N분 동네*, 뉴노멀 시대의 공공주택”이라는 주제로 시간적․공간적 분할을 통한 친숙한 스케일을 담는 중저층의 편안하고 친근한 주거단지를 계획한다. 


 - 청년, 고령자, 신혼부부 등 계층을 통합하는 커뮤니티 공간을 구성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이웃으로 열린단지를 계획하고,

 

 - 주거․업무․학습 등을 어우를 수 있는 가변형 주거공간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설계안을 공모한다. 


  * N분(분할:分割) 단지 : 하나의 거대형태를 벗어난 친근한 스케일의 분할된 단지 

  

  ** N분(분:minutes) 동네 : 보행권 내에서 커뮤니티 등에 접근 가능하도록 가로중심의 공간구성


ㅇ 올해는 청년에서 고령자, 저소득층에서 중산층까지 다양한 계층이 함께 입주하는 통합공공임대주택을 본격 시행함에 따라,


ㅇ 다양한 입주민의 주거생활패턴을 반영하고 통합형 커뮤니티 공간과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계층 간의 연계와 조화에 주안점을 두었다. 

□ 국토교통부는 임대주택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주거환경 개선과 품질향상을 위해 2018년부터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을 시행하여 총 47개 블록의 창의적 디자인을 선정한 바 있다.


ㅇ 지난해에는 18년 설계공모 당선작인 완주삼봉 A-3BL(행복주택)이 공모 추진 이래 최초로 준공되어 기존의 판상형․복도식에서 탈바꿈하여, 차별화된 공공주택을 선보였다. 

 

  - 특히, 중정형을 도입하여 중앙부에 대규모 오픈스페이스, 놀이터, 중정 주변으로 주민공동시설을 배치하고, 복도디자인 개선을 위한 커튼월 적용 등을 통해 디자인 혁신을 도모하였다.


ㅇ 앞으로, 그간 공모에 당선된 지구들이 순차적으로 준공되면 다양한 공공주택 유형을 체감하고, 보다 매력적인 주거환경으로 변화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제5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에는 LH, SH 등 6개 공기업*이 참여하여 전국 11곳 대상지를 중심으로 설계안을 공모할 계획이다. 

   * LH, 서울․경기․인천․대구․충남개발공사




< ‘22년 공모대상지 >

◈ (수도권, 9곳) 상계마들단지, 남양주왕숙(S17, A22, A23), 남양주왕숙2(A5), 성남금토(A1), 인천계양(A16), 검단신도시(AA7), 인천도화(B3)


◈ (비수도권, 2곳) 대구대공원(A2), 충남금산



ㅇ 올해는 공모 경쟁률 향상을 위해 대상지를 3기 신도시(남양주왕숙4곳, 인천계양1곳) 등 중대규모의 단지 위주로 선정하고, 


 - 공모방식은 설계권을 전부 부여하는 일반공모* 위주로 진행한다.


  * 일반공모는 계획․기본․실시 설계권 부여, 분리공모는 계획설계권만 부여하는 공모방식


ㅇ 다양한 건축가들의 참여 유도를 위해 공동응모를 허용하는 한편, 최대 3개사까지 협업할 수 있도록 응모기준도 완화함으로써 신진․소규모 건축가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였다.


  <‘21년과 ‘22년 공모대전 비교>

구 분

’21

’22

지구 수

19

11

사업규모

소규모 다수(200세대 이하 10)

중대규모 위주(500세대 이상 8)

공동응모

불가

허용(최대 3개사)

공모방식

일반공모, 분리공모, 통합공모

일반공모 중심(2개 사업 분리공모)

 


ㅇ 공모일정은 6월 30일 공고를 시작하여 9월까지 작품을 접수하고 10월 심사를 거쳐 10월말에 당선작을 발표 예정이며, 당선작에게는 설계권이 부여된다.


ㅇ 아울러, 각 사업대상지 공모 당선작에 대한 대국민 선호도 조사(온라인 국민투표, www.khousing.org, 11월 중)를 실시하여 최종 우수작품을 선정(3개 이내)하며, 오는 12월에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남영우 공공주택추진단장은“이번 설계공모대전을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시대적 요구와 미래적 가치도 함께 제시할 수 있는 건축적 대안이 다양하게 제안되어, 앞으로의 공공주택 주거문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