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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초지대교~인천 도로건설공사」통해 국지도84호선 김포~인천 간 도로 부분 개통

2021. 12. 30|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경기도|도로건설과

국지도84호선 김포~인천을 잇는 「초지대교~인천 도로건설공사」 부분 개통


전체 7.88㎞ 중 김포 대명교차로~학운4-1교차로(L=6.9㎞) 구간


강화~김포~인천 운행거리(12㎞⇒7㎞) 및 소요시간 단축 예상


교통량 분산으로 지방도 356호선 및 대곶IC 주변 정체 해소 기대


경기도는 김포시 대곶면 대명리에서 양촌읍 대포리를 거쳐 인천을 연결하는 국지도 84호선 ‘초지대교~인천 도로건설공사’ 중 일부 구간을 오는 31일 오전 10시부터 부분 개통한다고 밝혔다.


‘초지대교~인천 도로건설공사’는 김포 대곶면 대명리에서 인천시 서구와 맞닿아 있는 양촌읍 대포리를 연결하는 총 7.88㎞, 왕복 4~6차로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 2,29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번에 부분 개통하는 구간은 대명교차로에서 학운4-1교차로까지 총 6.9㎞다. 이미 부분 개통 중인 ‘양촌산단교차로~종점’ 0.7㎞ 구간(2016년 12월 개통)을 포함하면 전체구간의 96%인 총 7.6㎞ 구간 통행이 가능해진다. 


2015년 5월 착공 이후 약 6년 만에 강화 초지대교~김포~인천을 잇는 본선 대부분이 개통됨으로써 양방향을 이용하는 운전자의 운행 거리는 기존보다 약 5㎞ 단축될 예정이다.


특히 평일 출퇴근이나 주말 나들이 통행량의 분산으로 김포 대곶면을 지나는 지방도 356호선과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대곶IC 주변 정체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주변 산업단지와 연계 공사로 인해 미개통된 양촌산업단지 교차로는 내년 말까지 건설을 완료해 전 구간을 완전히 개통할 예정이다.


한대희 건설본부장은 “이번 도로 개통으로 주변 산단 기업들의 물류비용 절감은 물론, 관광객 유입증가로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도내 국지도 및 지방도의 예산확보를 통해 추진 중인 사업이 적기 개통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