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국토부, 건축정보 모바일서비스 콘텐츠 개발 공모전」시상식 개최

2020. 02. 06|건축문화부문|행사 및 홍보|국토교통부|건축정책과

국토교통부한국감정원27() 국토교통부 세종청사에서 건축정보 모바일서비스 콘텐츠 개발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토교통부 등 공공기관이 보유한 건축정보를 활용하여 민간 데이터산업 모델발굴하고, 건축과 정보통신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새싹기업 창업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개최하였다.

 

53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제안서 서류심사와 본선 평가를 거쳐 대상을 포함한 7개 수상작(대상 1, 최우수상 1, 우수상 2, 장려상 3) 선정하였다.

 

대상(국토교통부 장관상)건축물 업종 및 상권정보 통합 제공 서비스, 모아모아 상권을 제작한 KiWa(김수정 외 1)팀이 수상한다.

해당 작품은 건축물과 상권 정보를 결합하여 사업 입지조건 분석하고 예상 매출 정보 확인할 수 있는 프롭테크* 관련 서비스이며, 작품 완성도가 높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 프롭테크(Prop Tech):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첨단 정보기술(IT)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

 

최우수상(한국감정원 원장상)뚝딱이들(유현영 외 4)이 제안한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AR 건축정보 제공서비스, wheelmap’이 선정되었다.

휠체어 사용자장애물 없는 건축물확인하고 불편사항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보행약자 권익 증진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우수상일이사오(홍소현 외 3)창업자를 위한 건축물 정보 공유 플랫폼 서비스, 건물숲공공의적(하혜림 외 3)공덕공간 공유 앱, :공공이 선정되었다.

건물숲은 창업자를 위한 건축물 법령체크 및 업종추천 서비스이며, ‘:공공은 직장인들이 자투리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휴게공간 안내 플랫폼이다.

 

장려상무장애(BF)정보 구축을 위한 AR게임(롤링), 건축물 사용자·관리자 커뮤니티(마빌)’, 대피소 경로안내 서비스(청파삼거리)가 각각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전 수상팀(7)에는 상장과 상금(1,000만 원)을 수여한다.

수상자 전원은 한국감정원 신입직원 채용 시 건축 관련 분야 서류 전형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으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창업지원센터(작업공간)를 제공한다.

 

특히, 수상작으로 선정된 콘텐츠는 국민들도 직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이 공동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 건축정보 모바일 서비스(‘20.3 서비스 예정)시범 적용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앞으로도 건축물 관련 공공데이터를 통해 프롭테크 등 새싹기업 창업 활성화되고 건축산업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