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농식품부, 스마트팜 기업 대상 「스마트팜 패키지 수출활성화사업 설명회」개최

2020. 01. 10|국토환경디자인부문|행사 및 홍보|농림축산식품부|농산업정책과


농림축산식품부19일 오후 2시에 서울 양재동 KOTRA 국제회의장에서스마트팜 패키지 수출활성화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스마트팜 패키지 수출활성화사업컨소시엄 공모에 앞서 사업에 대한 기업의 이해도 제고와 사업 내실화를 위해 개최되었다.

 

농식품부는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팜의 해외수출 가능성에 주목하여 2020년부터 스마트팜 패키지 수출활성화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사업의 주요내용은 스마트팜 수출유망 2개 국가 시공시설자재기자재 등 다양한 업체로 구성된 컨소시엄 시범(데모)온실을 조성하여 수출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시범(데모)온실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인력 파견현지 교육시범(데모)온실 시연회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또한, 사절단 파견, 국내 수출상담회, 해외 박람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하여 스마트팜 관련 모든 기업에게도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모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온실시공·설계, 기자재, 시설자재, 운영 등 각 분야의 전문기업들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시범(데모)온실모델, 운영계획 등을 작성하여 사업에 신청하여야 한다.

 

2개국 대상 사업으로 1·2차 수출전략국가에 대한 컨소시엄 공모 및 사업자 선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1차 수출전략국가 대상 컨소시엄 공모는 212()부터 325()까지 진행하며, 사업자 선정발표는 417()에 있을 예정이다.

* 2차 수출전략국가 대상 컨소시엄 공모일정은 향후에 확정할 계획이다.

 

박상호 농산업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단계적 스마트팜 플랜트 수출규모 증가, 우리 기업의 수출경쟁력 확보 등 효과가 기대된다,

 

올해 스마트팜 패키지 수출 활성화 사업스마트팜 기업 및 종사자가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