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충북도, 4차 산업혁명 대응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2019. 03. 21|녹색건축도시부문|연구 및 교육|충청북도|전략산업과

‘함께 도약하는 혁신 충북, 함께 나누는 스마트 충북’ 비전 아래 5대 중점 분야 육성


충북도는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사회 전 영역으로 대변혁을 야기할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립중인 ‘충청북도 4차 산업혁명 대응 충북산업육성 종합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이장섭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주재로 3월 21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도 4차 산업혁명위원 및 분야별 전문가, 도 관련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부터 연구용역 결과 종합보고에 이어 참석자들의 자문과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충청북도는  4차 산업혁명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함께 도약하는 혁신 충북, 함께 나누는 스마트 충북’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5대 추진전략으로 
① 기반산업 지능화 혁신을 통한 생산성 제고 및 고부가 가치화  
② 산업생태계 확장을 통한 시너지 창출 
③ 혁신 융복합 신산업 육성을 통한 미래먹거리 발굴
④ 공공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수요창출 및 지역문제 해결 
⑤ 지능정보 혁신생태계 조성을 통한 혁신역량 강화 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전략 하에 충북 산업 분야 중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강점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미래 신산업을 발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우리도의 강점산업인 태양광, 바이오분야 지능화를 통해 친환경에너지, 지능형 바이오헬스로 설정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동력으로 육성하며, 충북 100년 먹거리 신산업으로 미래 수송기기(자동차, 드론) 분야를 선정, 급변하는 산업생태계의 변화에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적으로 인구 고령화 심화, 생산 가능인구 감소 등 인구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농업의 스마트화를 적극 추진하고, 디지털혁신을 통한 생산성 중심의 체질 개선을 위해 제조현장의 스마트를 통해 산업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도의 혁신역량강화를 위하여 지능정보화 기반확충, 혁신 플랫폼 구축, 인재양성 등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충청북도 정무부지사는 “향후 종합계획에서 제시한 추진 과제에 대하여 면밀하게 검토, 시책·사업화를 위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여 충북의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4차 산업혁명 대응 충북산업육성 종합계획을 마무리 하고, ‘함께 도약하는 혁신 충북, 함께 나누는 스마트 충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연차적으로 수립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