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서울시, 청계천 역사성·자연생태성 개선 본격화

2014. 03. 12. |녹색건축도시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서울특별시|도시안전실 하천관리과

청계천시민위원회는 지난 2005년 암천(暗川)에서 개천으로 거듭난 청계천을 역사문화가 담긴 생태하천으로 개선·보완하는 내용을 담은 연구보고서 청계천 역사성 및 자연생태성 회복()을 발표, 서울시에 건의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123월 청계천시민위원화가 발족한 이후 2년여 동안의 활동 결과물로써, 그동안 청계천 주변지역 조사·모니터링, 설문조사, 시민열린회의, 시민대상 설명 회 등 시민의견 수렴을 거쳤다. 

 

서울시는 큰 틀에서 청계천시민위원화가 제시한 청계천 역사성 및 자연상태성 회복방향에 공감하고, 이 중 단기간에 실현 가능한 자연생태하천 조성, 보행친화거리 조성, 시민과 함께하는 청계천관리 등은 올해부터 바로 시행할 계획이다. 실현 논란이 예상되는 수표교 중건 등은 타당성조사를 거쳐 신중하게 검토 후 추진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청계천시민위원회는 역사문화성 결여와 인공어항이라는 오명을 들을 정도로 미흡한 자연생태성, 또 계단형 진출입로로 인한 통행불편 등 질 낮은 보행환경 세가지를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보완하기 위해 위원회가 제시한 방향은 역사문화를 계승하는 매력이 있는 청계천 자연생태가 살아 숨 쉬는 청계천 도심활력 공간 청계천 3대 비전, 5개 키워드다. 

 

5개 키워드는  

수표교 원위치 중건으로 역사성 재 회복  

 물길 곡선화, 보 철거 등 개선으로 자연생태하천 조성

상류 지천 복원 및 계곡 수 활용으로 물길 회복  

넓게 걷는 청계천 위 보도, 문화 휴식거리의 보행진화거리 조성  

시민참여형 거버넌스 구축의 시민과 함께하는 청계천 관리이다. 

 

조명례 청계천시민위원회 위원장은 그동안 각계 전문가들과 심도 있게 논의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해 이번 청계천 개선안을 마련했다앞으로 장기적인 호흡으로 하나하나 제대로 복원해 청계천이 세계적인 생태·역사관광지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