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금융센터 디온플레이스

위 치 부산 남구 문현동 470-9
구 분 신축
용 도 공동주택  제2종 근린생활 시설  업무시설 
대지면적 1,069.80 m2 지상층수 26
건축면적 640.88 m2 지하층수 1
건폐율 59.90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12,517.612 m2 용적율 1,081.89 %
외부마감 STO마감, T24 컬러로이복층유리, T10 투명강화유리 내부마감 도기질 타일, 트라버틴 대리석 타일, 수성 페인트, 실리콘 페인트
작품설명 폐쇄적인 복도는 집으로 가는 감성적인 길, 테라스, 마당이 될 수는 없는가?

디온플레이스는 부산의 중심부인 서면과 인접하고 금융의 메카로 새롭게 마련된 금융단지 맞은편에 위치한다. 대지의 삼면이 도로에 접해 있음에도 대로변으로 동서 고가도로가 3개층 높이로 지나가 정면성이 부여되는 도로가 없는 특수한 상황에 있다. 세 도로 높이가 모두 다른 흥미진진한 장소다. 우리는 이곳에서 집이 아닌 복도를 디자인했다. 각층을 외부와 내부가 관통되는 열린 ㅁ자로 만들어 단순 적층으로 쌓았고, 코어와 세대로 둘러싸인 복도는 열린 중정을 면하고 있다. 복도는 항상 세 갈래의 길을 형성하는데 그 길은 모이기도 하고 흩어지기도 하며 다양한 공간을 창출한다. 그곳에는 식물과 사람, 비와 바람, 햇볕과 그늘 등 다양한 요소가 더해지며 계절의 변화, 사람 간의 우발적인 사건과의 접촉을 매개한다. 5개층씩 개방된 복도는 공식적인 테라스이며 휴식공간임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어떤 집에 누가 사는지를 알게 되는 요소다. 이웃집에 출입하는 사람을 볼 수 있고 인사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웃과 관계된 풍경을 만들어낸다. 프라이버시와 안전, 커뮤니티 상호 간의 경계선은 사용자가 정할 수 있다. 열린 복도는 건물의 허파다. 단위세대에게는 내부공간이 쾌적성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소다. 맞통풍을 유도해 소형 주거의 단점을 극복하고 실내에 빨래를 널 수도 있고 음식물 조리에 따른 냄새도 쉽게 제거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 겨울에는 방풍 셔터를 닫아 따뜻한 공기를 가둘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개방된 환경을 선호하는 성향의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같이 모여 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