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ND Apartment

위 치 서울 광진구 능동 244-10
구 분 신축
용 도 공동주택 
대지면적 326 m2 지상층수 4
건축면적 194.48 m2 지하층수 -
연면적 465.68 m2 용적율 -
작품설명 이 건물은 서울시 광진구 능동에 계획된 지상4층의 도시형생활주택이다. 4층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주택, 1층은 4층으로 가는 직통 엘리베이터 홀 및 갤러리 공간과 입주자을 위한 주차장, 2층과 3층에는 전체 7세대의 임대나 분양용 주택으로 계획했다. 이 지역은 지하철 2개 노선이 통과하고 강남과 강북의 시내로 연결되고 있으며 또한
최근의 도시형생활주택 붐으로 인해 1-2층 높이의 단독주택에서 4-5층 규모의 저층 공동주택으로 재건축이 진행되는 곳이기도 한다. 현재 대지 동측에는 4층 규모의 공동주택이, 서측에는 2층높이의 단독주택이 재건축을 검토하는 상황이다. 대지의 형상은 남북으로 긴 관계로 양쪽으로 4층 규모의 건물이 지어진다면 남측 도로에 면한 곳 이외에는 쾌적한 환경을 얻기 어려운 상황이라 판단했다. 상기의 대지주변의 조건을 포함해 이번 설계에 있어서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클라이언트 주택을 포함한 8가족이 이곳에서 사는데 모두가 하나의 건물에서 생활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는 풍요로운 공간을 실현하기 위해서, 도시형 생활주택의 설계에 있어 흔히 디자인적 측면에서 잘 고려되지 않는 공용복도나 계단을 [모두의 장소]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인접한 건물이 재건축을 한다 하더라도 모든 각 세대가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건물 서측에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 안쪽에 들어 갈 수록 건물 중심으로 향해 넓어지는 보이드를 설치하고, 이 보이드를 따라 복도와 계단을 배치함으로써 진입도로에서 각 층을 거쳐 옥상까지 연결되는 하나의 야외공간을 계획했다. 2층은 보이드의 그 형태 그대로 광장이 되며, 광장에 면한 6세대의 현관이 있다. 6세대 중 5세대는 2층과 3층의 공간을 이용하는 복층식 구조로 되어있다. 광장과 복층구조의 채용에 의해 도로측에 면하지 않은 세대들도 주변 건물과 충분한 거리를 확보해 쾌적한 환경을 실현하고 있다. 광장은 공용복도이면서 모두의 장소의 중심적인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최상층의 클라이언트 주택은 남측에 다이닝룸, 북측에 각 실 및 화장실 등 사적인 공간을 모으고 광장과 면한 부분을 갤러리로서 기능을 가진 거실이 위치하고 있다. 곡면 벽면에 반정도 둘러싸인 보이드는 광장에 친밀한(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고 있지만 이러한 친밀함을 건물 안이나 대지 밖, 세대 안이나 주변에도 확장하고 싶었다. 주변의 비슷한 건물로 이곳이 메워지기 전에 도시형 생활주택의 대안적인 제안을 보여주고 싶었다.

(글 : 2014 서울시 건축문화제 자료집)
지도 크게보기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