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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3동시장고객지원센터

위 치 서울 양천구 목3동 617-13
구 분 신축
용 도 제2종 근린생활 시설 
대지면적 16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97㎡ 지하층수 1
건폐율 59.88%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326.42㎡ 용적율 140.51%
작품설명 ■ 작품개요 (출처 : 대한건축사협회 보도자료)

[작품설명]
대형마트의 편리함, 쾌적함, 다양한 서비스 공간 등에 밀려 현재 재래시장은 설 곳을 잃어가고 있다. 이에 양천구에서는 재래시장의 경쟁력과 서비스 품질을 높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자 재래시장 고객지원센터를 계획, 지원하고 있다.

입찰로 수주한 본 프로젝트에서 설계자는 재래시장 고객지원센터를 단순히 배달 지원 공간, 상인회 공간, 공중화장실 제공의 의미를 넘어 기존 재래시장의 이미지를 좀더 현대적이고, 편안한 느낌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랜드마크적 요소 제공을 통해 목3동 시장의 인지도를 높여 지역 주민과 상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본 건축물은 1층 공중화장실과 2층 고객지원센터의 동선을 분리하여, 고객지원센터를 옥외계단을 통해 2층으로 바로 진입하도록 하였고, 그로 인한 시각적 관통효과와 사람들에게 좀 더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3층 문화교실의 매스는 전면으로 돌출시켜 골목 안에 위치한 대지의 단점을 극복하여 지역주민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시각적 POINT로 주었다.

또한 측면 노후주거지를 향해 열린 시선을 목재루버 및 사철덩굴을 이용하여 시각적 정제 및 휴식의 요소로 두고, 전면도로를 향해 열린 VIEW와 열린 외부공간을 계획하여 작은 대지에서의 답답함을 최소화 하고, 시장과 골목 내에 열린 휴게공간을 창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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