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북산림과학박물관

위 치 경북 안동시 도산면 동부리 산69
용 도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177542 m2 지상층수 2
건축면적 2952.18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66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5283.73 m2 용적율 2.39 %
작품설명 21세기의 이슈인 “환경”을 주제로 한 산림과학박물관은 현재 우리의 시대상을 가장 잘 반영한 프로그램이다. 이 계획을 진행하는데 있어 화두로 삼은 것은 ‘조화로운 계획’으로 대지와 건물과의 관계를 일방향이 아닌 양방향으로 접근하여 상이한 성격의 대지와 건물을 조화시켜 자연속의 인공구조물이 될 수 있도록 접근하였다.
다양한 목적(교육, 홍보, 관광 등)이 내재되어 있는 이 건물은 건물내부와 옥외공간을 유기적 동선체계로 연결하여 실내외 공간의 경계를 해소시켜 주위 환경과 일체되는 공간을 창출하였다. 재료의 사용은 지형 및 주변 환경 그리고 공간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색채 및 재질을 결정, 산림과학박물관으로써의 이미지를 최대한 고취시켰으며, 인지 및 접근, 주위환경과의 조화, 안동호로의 조망 및 식물원, 청소년 수련원 등의 2차 사업시설과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배치하였다.
대지와의 양방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진 동서남북 각각 남녀를 상징하는 기둥들은 태극기를 떠받치고 있는 형상으로 위치하여 있다. 태극기의 중앙 태극으로 유입되는 빛은 건물의 메인로비에 투과되어 진다. 이는 하늘과 땅과 사람을 상통하여 대중을 포용하고, 쉽게 접근가능하며, 항상 열려있어 밝고 투명한 미래를 유도한다는 개념으로 디자인하였다.
이 건물은 주변 대지의 경사지를 최대한 이용하고 단계별 증축을 고려하여 설계하였고, 교육 및 향토색 짙은 실습 및 행위 위주의 전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전문가보다는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살아있는 교육 공간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다양한 옥내·외 휴게공간을 계획하여 관람객의 편의성을 도모하였고, 충분한 주차공간을 고려하여 예상되는 수요를 충족시켰으다. 주요 기능인 전시뿐만 아니라 수집, 보존, 교육, 보급, 조사, 연구 및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재료 사용에 있어 유리를 이용한 내외부공간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공간의 한정성을 탈피하였고, 건물의 내·외장 재료는 도내 생산자재를 활용하여 인간과 자연을 고려한 조화로운 계획을 하였다. 다채로운 전시 공간 유도에 따른 건축적 기능인 램프 및 장애자용 엘리베이터를 배려하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