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연남동 STEP

위 치 서울 마포구 연남동 504-39
구 분 신축
용 도 공동주택  제1종 근린생활 시설 
대지면적 302.1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177.9 m2 지하층수 1
건폐율 58.9 %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연면적 643.1 m2 용적율 143.9 %
작품설명 ■ 건축가 인터뷰(2012.11)

[설계의도]
평범한 다가구 주택인 연남동 ‘STEP'이 정말 매력 있는 프로젝트로 다가왔다. ‘건축주와 시공자의 다가구주택에 대한 이미지가 집장사의 그것으로 머릿속에 박혀있기 때문에 고정관념속의 다가구 주택의 이미지를 과연 바꾸어 놓을 수 있을 만큼 살찌운 내용물로 채울 수 있을까?’가 관심 있는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도로경계로부터 개개의 사적공간에 이르는 과정공간은 대지 내에 위치하면서도 이웃과 공동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이유로 도시의 개념을 갖기 시작한다. 대지 내에 있으면서도 도시의 개념을 갖기 시작하는 이 공간은 따라서 위치의 이동을 목표로 하는 단순한 통로의 개념뿐 아니라 사색과 대화의 가능성이 부여되는 공간 구조이길 원했다. 더욱이 이 공간은 폐쇄되기 보다는 개방적이길 원하며, 대지경계선 바깥쪽으로 도시(도로측)와 격리되지 않고 상호교감을 갖고 도시로 부터 개개의 공간에 이르는 중간적 영역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이길 원했다.
이 장소는 단순한 장치로서 계단이나 복도가 아니라 도로와 연장선상에 있는 건축적 산책로, 이웃과 눈인사를 나누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작지만 주요한 공간(major space), 그리고 도시에 대해 열려있는 무대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