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LIG손해보험(주) 대구사옥

위 치 대구 수성구 범어동 41-3
구 분 신축
용 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3105 m2 지상층수 21
건축면적 1746.21 m2 지하층수 7
건폐율 56.24 % 구조 철골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44674.09 m2 용적율 891.91 %
외부마감 벽-T24 칼라복층유리/금속시트마감, 지붕-평지붕, 창호-T24 칼라복층유리 내부마감 바닥-OA FLOOR / 카펫타일, 벽-일반석고보드 / 수성페인트, 천장-경량철골천정틀
작품설명 LIG 대구사옥은 대구 거리에 활력과 상징성을 부여할 수 있는 랜드마크를 디자인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건립된 대규모 업무시설이다. 이 프로젝트는 건립 당시부터 지역의 랜드마크에 걸맞는 뛰어난 건축 디자인 외에도 ‘친환경 건축물’을 구현한다는 또 하나의 큰 목표를 가지고 시작됐다. 이 두 가지 테마를 새로운 이미지로 형상화하기 위해 건축가와 건축주는 오랜 시간에 걸쳐 협의하고 배려하여, 마침내 대구광역시에서 가장 두드러진 건축물을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간삼건축은 대구의 이미지가 좀 더 밝게 확장될 수 있도록 분절된 매스와 전면 유리를 통해 대구시민들로 하여금 새로운 디자인의 건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시원하게 분절된 트윈타워는 도심의 맥락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오피스 건물로서의 기능성을 충분히 살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간삼건축은 좀 더 적극적으로 이 지역 거리에 활력을 주기 위해 건물 전면에 90m에 달하는 ‘초고층 누드 엘리베이터’를 설치했다. 엘리베이터는 전면을 향한 거의 막힘없이 확장된 시선을 통해 대구 중심부를 환상적으로 조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주변 지역의 명물로 자리매김했다. 이 건물의 1층 출입구에 들어서면 10m에 달하는 높은 천정고를 가진, 확 트인 로비공간을 만나게 된다. 미려하게 다듬어진 대리석 마감 위로 설치된 현대미술품은 이 공간이 잘 정돈된 갤러리 같은 느낌을 주며, 유리를 통한 사방의 개방감은 오고 가는 사람들에게 매우 경쾌한 경험을 선사한다. 또 이 건물은 대구도시철도 범어사거리역과 지하공간이 연결되어 있으며, 지하에서 1층 로비까지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입주자는 물론이고 통행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업무시설과는 차별화되게 건물 최상층인 21층에는 무려 12m의 천정고를 가진 휴식공간이 자리잡고 있다. 실내의 3개 층을 오픈한 이 공간은 전면에 설치된 대형 유리창을 통해 대구시내의 풍경을 조망하면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며 대구 도심의 밤거리를 밝히는 또 하나의 야경이 되고 있다.
이 건물을 디자인한 (주)간삼건축은 2003년부터 2009년까지 6년의 사업기간 동안 1년의 메인 디자인 기간, 그리고 2년의 추가 디자인 기간을 합쳐 총 3년을 디자인 작업에 할애하는 등 그 어느 프로젝트보다 많은 공을 들였다.

■ 녹색건축인증(친환경건축물인증)
○ 인증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인증일자 : 2010.02.12
○ 유효기간 : 2010.02.12~2015.02.11
○ 인증번호 : A-OFC-E-2010-12-G
○ 인증등급 : 우수
지도 크게보기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