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고속철도 부산역사

위 치 부산 동구 초량동 1187-1
구 분 신축
용 도 운수시설 
대지면적 128042.5 m2 지상층수 5
건축면적 24409.81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9.06 % 구조 RC+철골구조
연면적 35736.83 m2 용적율 27.91 %
작품설명 도시는 우리에게 기억의 단편을 제공한다. 역은 인간활동의 장(場)인 동시에 그 지역사회의 모습이며, 도시의 관문이다. 또한 도시시설과는 관계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부산역사는 이러한 다중코드인식을 위해 구축적(Tectonic), 기념비성(Monumentality)과 지역사회장(Community),도시적 맥락(Urban context)으로 파악하여 디자인 개념에 접근하였다.
구축적인 방법으로 기술적인 측면(Technology)에서는 구조, 설비, 재료의 첨단화를 추구하였으며, 표상적 측면(Poesis)으로는 기하학적 질서를 도입하여, 공유성(Sense of Commonality)을 확보하여 다중코드를 인식하는 은유(Metaphore)적인 구조형태 및 입면의 통일성을 확보하였다.
기념비성(Monumentality)으로는 건물이 담고 있는 공간과 그 공간을 이루는 구조, 그리고 그 재료들의 순수한본질을 탐구함으로써, 물질로 드러내는 구조자체에서 기념비성을 획득하였다. 지역사회장(Community)으로는 내-외부 공간(The inside-outside Space)적인 콩코스(Concourse)를 구획하여 그곳에서부터 어디로 가야 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장소로 또한 실제적인 만남의 장소 및 정신적인장소가 되도록 하였다. 도시맥락(Urban context)으로는 도시시설과 관계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여지 및 도시기능에 충실하도록 교통,보행동선을 합리적으로 계획하였다. 이러한 다중코드의 해석에 의해 경부고속철도 종착역인 부산역사는 도시교통시설로서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지도 닫기